박영선 국무총리·양정철 비서실장?…대통령실 "검토된 바 없어"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문재인 정부 인사 기용해 위기돌파 나선 것이라는 설 나돌아
협치' 모양새 강조하려는 '띄워보기용' 카드였다는 분석도

박영선(왼쪽)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 연합뉴스 박영선(왼쪽)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새 국무총리에 문재인 정부 때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지낸 박영선 전 의원을, 대통령 비서실장에 문재인 전 대통령 최측근인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기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총선 참패에 따른 민심 수습과 여야 협치 차원에서 전임 정부 인사들이 거론된다는 것이다.

이같은 소식에 정치권이 크게 술렁이자 대통령실은 17일 공식 공지를 통해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박영선 전 장관,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 등 인선은 검토된 바 없다"고 전면 부인했다.

박 전 의원이 총리 후보로 거론된 것은 4선 국회의원·야당 원내대표·장관 등을 지내 정무와 행정 경험이 풍부하다는 점에서였다. 윤 대통령 주변에서는 민주당 출신의 여성 국무총리라는 상징성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 전 원장은 참여정부에서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을 역임했고, 문재인 정부 때는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장을 지낸 친문(친문재인) 핵심이자 야권의 대표적인 전략통으로 꼽힌다.

윤 대통령은 당초 보수진영의 여권 인사들을 핵심 요직에 기용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총선 참패에 따른 민심 수습과 여야 협치 차원에서 문재인 정부 출신 인사로 전격 선회했다는 것이다.

이같은 파격 인선안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윤 대통령이 총선 참패라는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인재풀을 야권까지 넓힌 것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일각에서는 두 사람이 모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는 결이 다른 야당 정치인이라는 점에서 '협치' 의 모양새만 갖춘 '띄워보기용' 인사라는 지적도 없지 않았다.

두 사람의 기용설을 놓고 파장이 확산되자 대통령실은 이례적으로 출입기자들에게 문자 공지를 보내 공식 부인했다.

진영을 넘나들면서 너무 많은 인사들이 하마평에 오를 경우 윤 대통령이 구상하는 인적쇄신의 진정성이 훼손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