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백 트와이스, 'YES or YES'로 원톱 걸그룹 진가 입증할까(종합)

걸그룹 트와이스가 신곡 'YES or YES'로 돌아왔다. 지난 7월 스페셜 앨범 '댄스 더 나잇 어웨이(Dance The Night Away)'이후 4개월 만의 컴백. 매번 발표하는 곡마다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이들이 '10연속 히트'를 이뤄내며 '국민 걸그룹'의 진가를 나타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트와이스는 5일 오후 서울 강서구 화곡동 KBS 아레나에서 6번째 미니앨범 'YES or YES' 발매 기념 쇼케이스를 열었다.
타이틀곡 'YES or YES'는 '답은 "YES"라고 정해져 있으니 너는 대답만 하면 된다'는 소녀들의 당찬 고백을 표현한 노래. 트와이스 특유의 상큼발랄한 분위기와 역동적인 퍼포먼스가 어우러졌다.
이날 나연은 "이번에 미니 6집으로 컴백을 하게 됐다. 여름 스페셜 앨범을 낸지 얼마 안됐지만 짧은 시간에 대중과 팬들을 만나서 너무 기쁘다"며 "열심히 준비한 만큼 많이 사랑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YES or YES' 안무가 기존 타이틀곡 안무와 다르게 난이도가 있는 편이고 한번도 시도해보지 않았던 안무라서 연습때 어렵기도 하고 소화할 수 있을까 걱정했다"면서 "막상 나오니까 안해본 스타일이라서 재미도 있고 팬들도 좋아해주실것 같아서 기대가 된다"고 했다.

새 앨범은 타이틀곡 'YES or YES'를 비롯해 'SAY YOU LOVE ME', 'LALALA', 'YOUNG&WILD', 'SUNSET', 'AFTER MOON', 'BDZ' 등 총 7트랙으로 구성됐다. 3번 트랙 'LALALA', 4번 트랙 'YOUNG&WILD', 5번 트랙 'SUNSET'은 각각 멤버 정연, 채영, 지효가 작사를 맡았다.
7번 트랙 'BDZ'는 트와이스가 지난 9월 일본에서 발매한 첫 정규앨범 'BDZ'의 동명 타이틀곡 한국어 버전. JYP 수장 박진영이 작사, 작곡을 맡아 현지에서 뜨거운 반응을 일으켰다.
지효는 "3주년이 지나고 나서 나오는 앨범이라 더 의미가 있다. 무대에 대한 욕심이 많아서 안무도 좀 더 어렵게, 보는 사람들이 봤을때 '멋있다'는 반응이 나왔으면 해서 열심히 준비했다"며 "부담이 되니까 더 멋진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는 욕심이 생긴다. 이번 앨범도 많은 분들한테 사랑을 받으면 너무 좋을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채영은 "항상 가사 쓸 기회가 있으면 써보려고 노력하는편이다. 이번에는 노래가 신나면서도 당당한 느낌을 받아서 제목이 'YOUNG&WILD'다"며 "아직 어리고 꿈에 대해서 너무 힘들어하지만 뭔가 포기하기에는 어린, 그냥 이 상황을 즐기자는 메시지를 담아냈다. 우리 나이대 친구들한테 힘이 되주는 말을 하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정연은 자신이 가사를 쓴 'LALALA'에 대해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은 음악이다는 뜻을 갖고 있다. 이 음악을 들으면서 몸에 맡겨서 춤추고 노래하고 그렇게 놀자는 뜻으로 작사했다"고 밝혔다.

11월에는 트와이스를 비롯해 엑소, 워너원, 구구단, 비투비 등 쟁쟁한 아이돌 그룹들이 활동에 나선다. 이번 달을 '컴백 대전'이라고 부르는 이유다.
지효는 "11월에 컴백하는 선배님들, 동료가 굉장히 많은데 항상 음악방송 하면서 다른 가수 무대 보는게 큰 도움이 된다. 너무 멋진 팀들이 나와서 기대하고 있고 우리도 뒤쳐지지 않게 더 열심히 준비했다"고 각오를 다졌다.
나연은 "''YES or YES'도 1위를 하고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시면 감사하겠지만 11월에 같이 컴백하는 가수들도 계시고 신곡이 워낙 많이 나온다"며 "기대는 하고 있지만 1등을 하지 못하더라도 실망하지 않으려 한다"고 부담감을 내려놓으려 했다.
2015년 10월 '우아하게'로 가요계에 발을 내디딘 트와이스는 데뷔 3주년을 맞은 소감도 밝혔다. 앞서 트와이스는 지난달 28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노천극장서 'ONCE HALLOWEEN'이라는 타이틀로 공식 팬미팅을 열고 데뷔 3주년을 기념했다.
지효는 "3주년이라는게 실감이 안났던 것 같다. 많은 일들이 스쳐간게 벌써 3년 동안 있었다고? 이런 마음으로 이야기했다"며 "3년 뿐만 아니라 30년 더 길게 멤버, 원스 여러분과 함께 즐기면서 가수 생활을 하고싶다"고 바람을 나타냈다.
트와이스의 미니 6집 'YES or YES' 는 이날 오후 6시 각종 음원사이트에 공개된다.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김상록 기자 sr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