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생일’로 돌아온 전도연, 묵직한 아픔 ‘세월호’… 그럼에도 힘 내자고 말하는 영화

seasons@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 여자가 터벅터벅 길을 걷는다. 화려한 조명이 늘어선 거리를 건조한 낯빛으로 혼자 걸어간다. 마치 잃어버린 무언가를 찾는 듯하다. 툭 건들면 이내 눈물을 쏟을 것 같은 아픈 눈빛이다. 3일 개봉한 영화 ‘생일’의 배우 전도연의 모습이다. 가만히 걸을 뿐인데 보는 것만으로 마음이 먹먹하다. 극 중 아들을 잃은 엄마 순남을 연기한 그의 깊은 감정 연기 덕분이다. 전도연을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

3일 개봉… 아들 잃은 엄마 ‘순남’ 역할

“대본 보고 너무 많이 울어 연기 걱정

조심스러웠지만 안 했으면 후회했을 것

촬영 마치고 진도 팽목항 다녀오기도

이 작품으로 배운 것 잊지 않겠다”

영화 ‘생일’서 유가족 연기

영화의 내용은 이렇다. 때는 2014년 4월 16일, 순남의 아들 수호는 제주도로 수학여행을 떠나지만 다시는 돌아오지 못한다. 그 후 1년여의 시간이 지났지만 순남은 여전히 아들의 죽음을 받아들일 수 없다. 아들이 떠난 뒤 순남의 시간도 멈췄다. 아들이 마지막으로 남긴 메시지를 보고, 언제라도 돌아와 입을 수 있게 계절에 맞춰 새 옷을 준비한다.

전도연이 그린 순남은 너무 아프다. 삶의 전부였던 사랑하는 아들을 잃었지만 살아가야 한다. 자신만 바라보고 있는 어린 딸이 있다. 감정을 꾹꾹 눌러 터져 나오는 울음을 간신히 참는다. 한 번씩 짙은 그리움이 찾아올 땐 목 놓아 엉엉 우는 것 밖에 할 수가 없다.

배우 전도연이 영화 ‘생일’에서 사랑하는 아들을 잃은 엄마를 연기하며 깊은 감정 연기를 선보인다. NEW 제공 배우 전도연이 영화 ‘생일’에서 사랑하는 아들을 잃은 엄마를 연기하며 깊은 감정 연기를 선보인다. NEW 제공

전도연은 “전작 ‘밀양’에서 아이 잃은 엄마 역할을 한 적이 있다”며 “당시 감정적으로 너무 힘들어 다시는 비슷한 캐릭터를 안 하려고 했다”고 털어놨다. 그럼에도 이번 작품을 해야만 하는 이유가 있었단다. 그는 “처음에 대본을 읽었을 때 너무 많이 울어서 감당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됐다”면서도 “살아내야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라는 걸 느껴 꼭 출연해야겠다고 생각했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세월호 참사를 소재로 한 작품에 출연해 유가족분들에게 폐를 끼칠까봐 걱정이 됐어요. 결혼해서 아이를 낳아보니 ‘밀양’ 때보다도 캐릭터의 아픔이 느껴지더라고요. 한 발자국 떨어져 캐릭터의 감정을 바라보려고 노력했죠. 산다는 것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갖게 하는 작품이에요. 이 영화를 안 했으면 두고두고 후회했을 것 같아요.”

“촬영 마친 뒤 끙끙 앓았다”

스크린 속 전도연의 표정을 보는 것만으로 마음이 아려온다. 연기 경력 28년의 베테랑 배우이지만 감정을 풀어내는 게 쉽지 않았단다. 그는 “순남을 보고 넋 없이 떠다니는 영혼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아들을 잃은 뒤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고 사람들의 눈에 띄지 않게 다니는 모습이 정말 마음 아팠다”고 말했다. 여러 캐릭터를 연기하며 숱한 감정연기를 해 왔지만 이번만큼 고된 적은 없었다고. 절제하거나 터뜨려야 하는 감정 모두 쉽지 않았단다. 촬영을 마친 뒤에는 여러 날 앓기도 했다. 전도연은 “잠을 잘 때도 끙끙 앓으면서 잤다”면서 “감정적으로 아팠던 게 체력에도 영향을 미쳤던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다 같이 아프자’고 하는 작품이 아니라 ‘아프지만 힘을 내서 잘 살자’고 하는 영화”라고 힘줘 말했다.

극 중 남편 정일을 연기한 설경구와 호흡도 인상적이다. 전도연과 설경구는 지난 2001년 ‘나도 아내가 있었으면 좋겠다’ 이후 18년 만에 재회했다. 그는 “작품이 어렵고 힘들었는데 설경구 씨에게 많이 기댔다”며 “친정 오빠 같은 느낌이라 힘들 때 의지하며 촬영했다”고 털어놨다.

영화의 중요 장면인 ‘생일 모임’도 언급했다. 전도연은 “이틀 동안 롱테이크로 종일 계속 찍은 장면이다”며 “슬픔을 나눈다는 것 자체로 힘이 될 수 있다는 걸 이번 작품을 하며 많이 느꼈다”고 털어놨다. “생일 모임 장면을 촬영할 때 정말 많이 울었어요. 눈물이 멈췄다가 또다시 흐르곤 했죠. 다 끝난 뒤에는 이종언 감독님과 함께 진도 팽목항에 다녀오기도 했어요. 이 작품을 통해 느끼고 배운 걸 잊지 않을 거예요.”

남유정 기자 bstoday@busan.com




seasons@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