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개별 기록관 건립 추진 논란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사진은 세종시 대통령기록관 모습. 부산일보DB 사진은 세종시 대통령기록관 모습. 부산일보DB


정부가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하는 2022년 5월 개관을 목표로 문 대통령의 개별 대통령 기록관 건립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박완수(경남 창원 의창구) 의원이 10일 행정안전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정부는 문 대통령 개별기록관 건립을 위해 청와대와 협의를 끝내고 내년도 예산안에 부지 매입비와 설계비, 공사착공비 등 약 32억 원을 편성했다.

172억 투입 2022년 개관 목표

야당 “재임 중 건립 부적절” 비판

현재 세종시에 있는 대통령기록관 외에 개별 대통령 기록관이 추진되는 것은 문 대통령의 경우가 처음이다. 문 대통령 개별기록관은 고향인 부산이나 사저가 있는 경남 양산 인근에 세워질 전망이다. 정부는 연면적 3000㎡, 건축면적 1000㎡ 규모의 기록관을 세우는 데 총 172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문 대통령 기록관에는 지정·비밀·일반 기록물 등 문서 자료와 물품, 외국 순방 시 받은 선물 등이 보관된다. 운영은 국가기록원이 맡으며 전문적인 보존·복원처리가 필요한 기록물은 현재처럼 세종시에 있는 통합 대통령기록관에서 관리한다고 행안부는 밝혔다.

하지만 현재 대통령기록관이 문을 연 지 몇 년 되지 않았는데 개별 대통령 기록관 설립이 적절한지를 두고 논란이 인다. 대통령기록관은 2007년 경기도 성남 나라기록관에 처음 문을 열었고 2015년 세종시에 신청사를 준공해 이듬해 개관했다. 다른 대통령과의 형평성 문제도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박완수 의원은 “현직 대통령이 재임 중에 국민 세금으로 자신의 대통령 기록관을 만드는 것은 다른 나라에서 찾기 힘든 일”이라고 비판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도 “국민들은 먹고살기 힘든데 임기가 절반이 남은 현직 대통령이 국민 세금으로 기록관을 만들고, 자신이 임명한 관장과 직원들에게 평생 세금으로 월급을 주겠다는 의미”라고 지적했다. 박석호 기자 psh21@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