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 7기 증설 확정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국수력원자력 월성 원자력본부 맥스터 전경. 한수원 제공

정부가 경북 경주시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임시저장시설 증설’에 찬성한 시민 공론화 결과에 따라 ‘맥스터(건식저장시설) 7기 증설(추가건설)’을 확정하고 후속 절차에 돌입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개최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 증설 추진계획’을 보고했다.

시민 공론화 결과 ‘찬성’ 81%
이달 내 맥스터 증설 공사 착수

앞서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와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는 4월부터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인 맥스터(건식저장시설) 증설’ 여부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그 결과를 지난달 24일 발표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시민참여단 의견 수렴에서 81.4%의 주민이 찬성했고 숙의 과정에서 찬성 비율이 증가한 점을 고려해 맥스터 증설을 추진하기로 했다”며 “이런 결과를 경주시와 한국수력원자력에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한수원은 이달 안으로 맥스터 증설 공사에 착수할 전망이다.

정부는 재검토위 공론화 결과가 도출된 이후 이해관계자들로부터 맥스터 증설과 관련한 추가의견을 수렴하고, 후속 보완조치도 마련했다.

먼저 한수원은 맥스터 현장과 원전 인근 지역 등에 방사선량 감시기를 설치해 환경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관련 정보를 문자 알림 서비스, 전광판, 버스정류장 키오스크 등을 활용해 제공하기로 했다. 또 맥스터 건설 현장 시민참관단을 공개 광고, 지역 추천 등을 통해 구성하고 의견을 듣는다.

한수원은 2016년 7월 수립된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 내용을 참고해 맥스터 증설에 따른 합리적인 지역 지원 방안도 마련한다. 한수원에 따르면 올해 3월 말 기준 월성원전 맥스터 용량 16만 8000다발 가운데 95.36%가 다 쓴 핵연료로 채워져 2022년 3월께 완전히 포화될 전망이다.

송현수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