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개월짜리 부산시장 권한대행 후임은?… 머리 싸맨 행안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이 조만간 4·7 보궐선거 출마를 위해 사퇴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후임자가 누가 될지 관심이 쏠린다. 시장 권한대행의 임기가 2개월여에 불과하지만 박성훈 전 경제부시장이 이미 사퇴한 상황이어서 광역시의 두 부시장 자리를 모두 비워 둘 수는 없는 상황이다.

행정부시장직 인선 설왕설래
“보선 부담… 잘해봐야 본전”
“제2도시 수장… 경력 도움”

고위직 중 지역 출신 드물어
연고 무관 ‘관리형 인물설’도

인사권을 쥐고 있는 행정안전부는 다음 주 본청 정기인사를 단행하는데 벌써부터 부처 내에서는 부산시장 권한대행 역할을 할 ‘행정부시장’으로 누굴 인선할지 설왕설래가 한창이다. 보궐선거를 관리해야 하는 부담스러운 직책인 데다 임기도 2개월로 짧다는 이유 때문에 행안부 고위직 인사들은 ‘잘해 봐야 본전’이라면서 겉으로는 크게 관심을 갖고 있지 않은 듯 보인다.

하지만 ‘대한민국 제2도시’의 시장 권한대행이라는 무게를 감안하면 경력관리 차원에서 충분히 눈독을 들일 만하다고 보는 인사도 적지 않다.

일각에서는 시장-부시장에 이어 차순위인 기획조정실장이 권한대행을 맡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지만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관측이다. 2004년과 비교할 경우 시 행정의 규모가 방대해졌고, 코로나19라는 특수상황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인사적체가 심한 행안부는 부산시 행정부시장이라는 고위직 자리를 놓치지 않으려고 한다. 또 부산의 여당 국회의원들도 시정 공백 최소화를 위해 같은 당 소속 의원인 전해철 행안부 장관에게 후임자 인선을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는 인물난이다. 행안부 고위공무원 가운데 부산에 연고를 둔 인사가 거의 없다는 것이다. 다른 시·도의 경우 관행적으로 행안부 관료를 광역시·도의 기획조정실장으로 내려보낸 뒤 복귀시키는 등의 인사교류를 하면서 연고가 있고 지역 사정을 잘 아는 인사들이 행안부 본청에 많은데 부산은 상당 기간 자체적으로 기획조정실장을 승진시켜 왔기 때문에 적임자가 마땅치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행안부 내에서는 부산에 직접 연고가 없더라도 부산·울산·경남으로 범위를 넓히면 가용자원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부처 내에서는 경남 출신으로 경남도 기획조정실장을 지낸 C 국장, 창원시 제1부시장을 지낸 J 정책관 등을 거론하기도 하는데 이들의 경우 고위공무원단 가급으로 승진을 시켜야 해서 부담이 크다. 가급에 대한 임명권자는 장관이 아니고 대통령이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부산시 기조실장을 지낸 이병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광주센터장이 유력하다는 이야기도 나오는데 이 센터장 역시 승진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영남권의 모 광역지자체 부단체장을 수평이동시키는 방안도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행안부 내에서는 다음 주 본청 인사에서는 후임자가 정해지지 않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또 지역 연고를 떠나 관리형 고위직 인사를 내려보낼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다.

한편 변 권한대행의 사퇴시기와 관련, 오는 17일 이전에 부산시를 떠난다는 ‘조기 사퇴설’이 나돌기도 했다. 변 권한대행은 이를 두고 “전혀 근거 없는 이야기다. 코로나19 상황이 진전을 보여야 한다”며 소문을 일축했다. 다만 오는 17일 이후 코로나19 거리 두기 단계가 다소 완화되고, 지속적으로 감염재생산지수와 확진자 수가 안정이 된다면 운신의 폭이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후 행안부가 후임 권한대행을 내정하게 되면 본격적으로 사퇴 시기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로선 이달 하순이나 설 연휴 이전인 다음 달 초가 가장 유력한 사퇴 시기로 보인다.

박석호·박세익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