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노후 학교 건물,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돛 단다

황석하 기자 hsh03@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미래형학교로 꼽히는 서울 용암초등 일부 교육 공간 모습. 교육부 자료 미래형학교로 꼽히는 서울 용암초등 일부 교육 공간 모습. 교육부 자료

부산·울산·경남의 40년 이상 낡은 학교 건물 520동이 교수 학습의 혁신을 이끌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로 재탄생한다.

교육부는 2025년까지 부산의 노후 학교 건물 240동, 울산 60동, 경남 220동을 대상으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을 추진 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사업 대상은 전국 1400학교 건물 2835동으로 부울경은 18.3%에 해당한다.

미래학교 사업에는 올해부터 2025년까지 18조 5000억 원이 들어간다. 이중 사업비의 30%(5조 5000억 원)는 국비, 70%(13조 원)는 지방비다. 사업은 또 75%가 재정 투입, 25%는 임대형 민간투자(BTL) 방식으로 진행된다. 부울경의 재정 투입 사업 규모는 부산 181동, 울산 44동, 경남 166동이다. BTL 사업은 부산 59동, 울산 16동, 경남 54동으로 계획됐다.


부산 240·울산 60·경남 220동

전국 2835동 복합적 공간 혁신

건강·인성·첨단 지능 환경 구축

2025년까지 국·시비 18조 투입


미래학교 사업의 핵심 요소는 △공간 혁신 △스마트교실 △그린학교 △학교 복합화 등 4가지로 학생의 건강과 바른 인성, 효과적 학습에 필요한 학교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다. 교육부는 기존의 규격화된 교실이 수강 인원, 수업 상황에 따라 분할·통합되는 유연하고 다목적으로 활용되는 공간으로 혁신한다는 복안이다. 또 스마트교실에는 무선인터넷, 학습 플랫폼, 디지털 기기 등을 구비한 첨단 지능형(스마트) 환경이 마련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3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3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린학교는 친환경 기법을 사용해 ‘에너지 자급자족’ 개념으로 건축된다. 학생들은 그린학교에서 건강하고 쾌적한 학교생활은 물론, 체험형 환경 교육과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시민의 역할 학습도 가능해진다. 학교 복합화는 학교가 지역사회의 중심이 돼 일부 시설을 지역과 공유하고 주민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운영 등을 포함하고 있다.

각 시도교육청은 수요 조사와 학교의 미래학교 전환 의지를 확인한 뒤 교육부의 사전 검토를 거쳐 이달 중 최종 사업 대상 학교를 선정한다. 이와 함께 교육부와 교육청은 미래학교 추진 전담 업무 조직을 운영해 사업 전반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관계 부처와 연계한 중앙지원협의체, 지방자치단체·관련 전문가·지역 시민단체 등과 함께 하는 지역협의체도 구성된다. 17개 교육청 공동으로 ‘미래학교 지원센터’(가칭)도 문을 열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에 미래교육에 대한 꿈이 담겨 있다”면서 “이 사업은 정부의 2022 교육과정 개정, 고교학점제, 교육청의 혁신사업과 연계 추진된다. 교육부와 교육청은 교육의 질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우리 학생들이 행복하게 성장하는 학교를 만들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황석하 기자 hsh03@busan.com


황석하 기자 hsh03@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