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매각 완료된 부산외대 부지, 공영 개발 구상 실현될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민간업체에 매각된 부산 남구 옛 부산외대 부지. 업체는 최근 잔금 지급을 완료해 공시를 앞두고 있다. 부산일보DB

부산시가 공영개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던 남구 우암동 옛 부산외대 부지가 결국 민간에 매각됐다. 부산시는 매각 이후에도 민간사업자와 협의해 공영 개발을 진행하겠다는 계획이다.

부산외대 학교법인인 성지학원은 17일 “올해 6월 우암동 옛 부산외대 부지를 낙찰받은 부동산 개발업체가 지난 15일 잔금 지급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성지학원은 조만간 소유권 이전 등기 절차를 마치고 교육부에 처분 결과를 보고하는 등 공시 절차를 완료할 계획이다. 정확한 매입 금액도 공시 절차 이후 공개할 예정이다.

우암동 부지 낙찰업체 잔금 완납
성지학원, 조만간 소유권 이전
부산시, 업체와 사전협상 통해
LH가 해당 부지 매입토록 유도
복합타운·창업센터 등 개발 계획

지난해 12월부터 우암동 부산외대 부지(13만 2000㎡)의 매각을 시도한 성지학원 측은 올해 5월 우암동 부지의 최저 입찰 예정액을 1030억 원으로 산정해 제 3차 교육용 재산 매각 입찰공고를 냈다. 이후 A 사가 단독으로 입찰해 해당 부지를 낙찰받았다.

입찰 결과가 실제 매매 계약으로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했던 부산시는 다소 당황한 기색을 내비쳤다. 하지만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와 함께 추진하기로 한 공영 개발 방침은 변함없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부산시는 올 6월 부산외대 부지를 포함한 ‘12개 장기 표류 사업 추진 전략 로드맵’을 발표하고 외대 부지의 공영개발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난 13일 열린 부산시의회 본회의에 참석해 민간 매각이 성사되더라도 공영개발을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외대 부지에 대한 시의 방침은 확고하다”며 “이 부지가 민간업자들의 사적인 이익을 위해서 이용되도록 방치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또 그는 “공영개발이라는 방침을 이어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부산시 측은 우암동 부지는 매각 이전에도 민간인 소유였기에 소유권만 바뀌었을 뿐 달라진 점이 없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소유권 이전이 완료되는 대로 업체 측과 면담 등을 통해 LH가 해당 부지를 수용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사전협상제 등을 통해 민간사업자를 압박할 수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부산시의 개발 구상을 충족해야 사전협상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부산시는 2017년 해당 부지를 사전협상형 지구단위계획 대상지로 지정했다. 대상지로 지정되면 사업자가 토지의 용도를 변경할 때 반드시 부산시, 전문가와 사전협상을 거쳐야 한다.

부산시 김이훈 도시계획팀장은 “아직은 자세하게 밝힐 수는 없지만 지금까지 공언했던 토지 이용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여러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LH와 공영개발 추진 논의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2019년 말 부산시는 LH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부산외대 부지를 공영개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LH가 부산외대 부지를 매입하면 부산시는 용도 변경을 통해 우암캠퍼스 일대를 공공복합타운과 청년 창업 센터, 부산형 테라스 하우스, 사회적 주거 단지 등으로 채우겠다는 구상이다. 우암캠퍼스 부지의 67%는 자연녹지, 나머지는 2종 일반주거지역이다.

탁경륜 기자 tak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