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 사람과 사람 사이 ‘거리’를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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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속 일상을 기록하고, 사람 사이 거리를 생각한다.

코로나19 사진전 ‘거리의 기술’은 팬데믹 시대를 살아가는 일반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아냈다. (재)숲과나눔이 주최하는 이 전시는 부산 금정구 회동동 예술지구P에서 30일까지 이어진다. 숲과나눔은 2018년 가정, 일터, 지역 사회가 숲처럼 안전하고 건강하며 지속가능한 곳이 되기를 바라며 출범한 비영리재단이다.

30일까지 숲과나눔 ‘거리의 기술’ 사진전
4월부터 서울, 대구, 광주 이어 부산 순회
부산 작가 5명 가세, 사진·영상·설치 소개

‘거리의 기술’ 전시는 올 4월 서울 보안여관에서 처음 열렸다. 코로나 때문에 일상이 무너지고, 그로 인해 고통 받는 시민의 현실을 조명한 전시는 관람객의 호응을 받았다. 이에 대구, 광주에 이어 부산까지 순회전을 열게 됐다. ‘거리의 기술’ 부산 전시에는 노순택, 박지원, 오석근, 이세현, 조현택, 최영진 등 총 27명 작가가 160여 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사진 속에 등장하는 사람들은 자영업자, 노동자, 어린이, 학생 등 보통 사람들이다. 서울 전시회와 광주전 참여 작가 3인의 작품에 부산지역 작가 5인의 신작이 더해졌다.

김지곤 작가의 영상작품 ‘Masks’는 매일 마스크를 쓰고 생활해야 하는 상황을 화면 속을 꽉 채운 숨소리로 전달한다. 윤창수 작가는 코로나로 고립이 심화된 원도심 독거노인을 사진으로 조명했다. 작가는 사회적 거리 두기로 간간이 있었던 소통 기회마저 중단돼 더 막막하고 답답한 생활을 하는 어르신들의 모습을 담았다. 이동근 작가는 팬데믹으로 2년 가까이 ‘대면 없는 유학 생활’을 겪고 있는 외국인 학생들을 카메라에 담았다. 이들의 진솔한 속내를 담은 영상도 소개한다.

부산 설치미술 작가 작품도 선보인다. 송성진 작가의 ‘조화(弔花) 바이러스’는 인조 꽃인 조화(造花)를 둥근 부케처럼 엮어 코로나 바이러스를 형상화했다. 회전하는 미러볼에 반사된 조명의 빛이 전시장 전체로 퍼져나간다. 이창진 작가는 ‘연결된 철조망’이라는 작품으로 인류가 수많은 장벽과 지리적 경계가 존재하지만 이를 넘어 모두 연결되어 있음을 표현했다.

전시 제목 ‘거리의 기술’은 지금 시대에 일어나고 있는 거리 두기의 기술(技術)을 보여주는 동시에, 코로나19를 사진과 글로 기록하고 기술(記述)한다는 의미를 가진다. 한편 이번 전시와 함께 숲과나눔은 코로나19 사진 아카이빙 서적 (도서출판 풀씨)도 발간했다. 책에는 숲과나눔 장재연 이사장이 지난 1년 동안 국내외 코로나 관련 통계를 분석한 논평도 포함되어 있다. 전시 문의 02-6318-9000. 오금아 기자 chr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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