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중심지 부산’ 육성할 인사 선임을”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금융진흥원장에 8명 지원
“전문성이 최우선 기준 돼야”

부산 남구 문현동 문현금융단지와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전경. 김종진 기자 kjj1761@ 부산 남구 문현동 문현금융단지와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전경. 김종진 기자 kjj1761@

부산 금융중심지 싱크탱크인 부산국제금융진흥원이 차기 수장을 뽑기 위한 심사에 본격 돌입했다. 지역에서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정부의 부산 금융중심지 육성 전략을 뒷받침할 수 있는 인사가 선임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다.

부산국제금융진흥원은 8일 신임 원장에 지원한 8명을 대상으로 서류 심사를 진행했다. 부산국제금융진흥원 측은 지원자와 서류 합격자 규모에 대해서는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다만 지역 금융권에 따르면, 전직 금융기관 고위 관계자 외에도 관련 업계 전문가들이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서류 심사를 통과한 지원자들은 이후 △서류 심사 △면접 △이사회 추천 △사원기관총회의 단일 후보 확정 등의 순서를 거치게 된다. 부산국제금융진흥원 관계자는 “이달 말 김종화 현 원장의 임기가 종료되는 만큼 그 전까지 절차를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지역에서는 최근 부산 금융중심지 위상 하락 등의 상황을 고려, 심사 기준이 보다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부산국제금융진흥원 출범 직후인 2020년 하반기 부산의 국제금융센터지수(GFCI) 세계 순위는 40위였다. 2년 6개월이 지난 상반기에는 이보다 3단계 상승한 37위에 머물고 있다. 같은 기간 서울은 25위에서 10위로 15계단이나 올라섰다.

특히 정부가 ‘제6차 금융중심지 조성 및 발전에 관한 기본계획’을 통해 올해부터 2025년까지 부산 금융중심지 육성 전략으로 △금융인프라 및 금융생태계 강화 △해양특화금융 활성화 △디지털금융 역량 강화 등 3대 발전계획을 설정(부산일보 지난 8일 자 1면 보도)한 만큼, 이와 관련된 역량을 보유했는지에 대한 별도 기준이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지역 금융권 고위 관계자는 “이미 일부 부산국제금융진흥원 예산을 분담하는 기관 중에서는 출범 3년간 역할에 대해 회의적인 분위기도 있는 게 사실이다”며 “이같은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전문성 갖춘 인사가 원장이 돼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