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재건 작업' 시동…"우선 비대위로" 공감대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민의힘, 4선 이상 중진 간담회
비대위 우선 띄우기로 공감대
전당대회 시기 두고선 이견
채상병 특검 찬·반 당내 이견 뚜렷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이 15일 국회에서 4선 이상 중진 당선인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이 15일 국회에서 4선 이상 중진 당선인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범야권에 192석을 내주고 4·10 총선에서 참패한 국민의힘이 ‘지도부 재건’ 작업에 시동을 걸었다. 여당은 우선 비상대책위원회를 띄운 이후에 지도 체제를 정비하자는데 공감대를 이뤘다. 다만 지도부 공백 속 총선 참패 파장에 이어 최근 당내 ‘채상병 특검’ 이견까지 더해지면서 혼선은 지속하는 모양새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 대표 권한대행은 15일 오전 4선 이상 중진 당선인과의 간담회를 열고 비대위 구성 필요성에 대한 의견을 모았다. 이날 간담회에는 안철수·나경원·조경태·권영세·김도읍·이헌승·김태호·김상훈·박대출·박덕흠 의원 등이 참석했다.

윤 원내대표는 간담회 이후 브리핑에서 “전당대회를 하려면 당헌·당규상 비대위를 거쳐야 한다”며 “최고위원회가 있는 상태이면 비대위를 거칠 필요가 없다. 하지만 현재 최고위가 없고 전당대회를 하기 위해선 실무적인 절차를 진행하는 데 비대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당헌·당규상 전당대회 방법과 시기 등 주요 의사결정을 내릴 기구가 없는 상태인 만큼, 우선 최고위원회를 대신할 의결기구로서의 비대위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이날 간담회는 오는 16일 열리는 22대 국회 당선인 총회를 앞두고 중진들의 의견을 우선 듣자는 취지로 열렸다. 국민의힘은 16일 당선인 총회를 비롯한 추가 의견 수렴을 거쳐 최종 방향을 정할 방침이다. 이날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따로 결론을 내리지 않고 자유롭게 의견을 나눴다.

안철수 의원은 “가능하면 빠른 시간 내에 비대위를 만들고, 그다음에 전당대회를 통해서 제대로 된 지도부를 뽑자는 것이 결론”이라고 밝혔다. 총선 패배 원인을 두고 당내에서 다양한 의견이 나오는 것에 대해 권영세 의원은 “개혁적인 목소리가 당에 더 담겨야 한다는 부분은 아마 모든 분이 동의하는 부분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선 비대위를 띄우자는 점에선 공감대를 이뤘지만, 비대위의 성격과 역할, 활동 기간을 두고선 의견이 분분하다. 가급적 빨리 2년 임기의 정식 당 대표를 선출하자는 의견과 총선 참패 원인 분석과 성찰 이후 시간을 두고 전당대회를 열어야 한다는 의견이다.

권성동 의원은 이날 “이럴 때일수록 새로운 지도체제를 빨리 출범시켜야 한다”며 “비대위 연장은 아무 의미가 없고, 새로운 당 대표 중심으로 새로운 당 지도부가 출범할 수 있게끔 기회를 주는 것이 맞다”고 조속한 신임 지도부 구성 필요성을 내세웠다. 조경태 의원도 “원내대표를 일단 빨리 선출하고, 그 원내대표가 (전당대회를)7월 정도까지는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윤상현 의원은 이에 대해 “윤 원내대표 임기가 5월 말까지로 돼 있고, 여야 간 현안이 많아 원내대표 선출을 빨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우려했다. 일각에선 총선 참패 직후 ‘당권 경쟁’이 또다른 악재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올 하반기에 전당대회를 열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서울 도봉갑 김재섭 당선인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조기 전당대회는) 쓰레기가 막 어질러져 있는데 거기에 그냥 이불을 덮어버리는 것 같은 느낌”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힘 방향타 부재 속 당내 채상병 특검법 처리 방침을 두고도 여러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안철수 의원 등에 이어 조경태 의원도 이날 “총선 패배에 대한 책임을 지는 모습, 당과 정부가 국민에 겸손하고 여론을 겸허히 받아들이는 게 필요하다”며 채상병 특검법 처리에 찬성 의견을 밝혔다. 김경율 전 비대위원 역시 “민심이 뚜렷한 만큼, 채상병 특검과 관련해 이건 받아들여야 하지 않나”라고 말했다. 반대 입장도 적지 않다. 국민의힘 윤희석 선임대변인은 “법안의 내용을 보고 얘기하자는 것”이라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혔고, 권성동 의원 역시 “일단 재판·수사 결과를 지켜본 후 그때 가서 논의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