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국 반대’ 총경 집단 행동 갈등 격화

이대성 기자 nmaker@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사진은 24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연합뉴스 사진은 24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연합뉴스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과 관련해 전국의 경찰서장(총경)들이 한자리에 모여 긴급 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지휘부 만류에도 회의가 강행되자 경찰청은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전 울산 중부경찰서장을 대기발령하고 ‘엄정한 후속 조치’를 예고해 경찰국 신설을 둘러싼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긴급 모임서 “신설 보류” 입장문

회의 주도 류삼영 총경 대기발령

경찰청 ‘엄정한 후속조치’ 예고


충남 아산시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지난 23일 열린 전국 경찰서장 회의에는 전국에서 50여 명의 총경이 현장에 찾아와 참석했으며, 온라인으로도 14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는 행안부의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경찰 내부의 목소리를 지휘부에 전달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류 전 서장의 제안으로 마련됐다. 회의에 참석한 경찰서장들은 4시간여의 논의 끝에 “경찰국 신설과 관련해 법령 제정 절차를 당분간 보류하고,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한 숙고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윤 후보자 등 경찰청 지휘부는 회의 당일 “국민적 우려를 고려해 모임 자제를 촉구하고 해산을 지시했음에도 강행한 점에 대해 엄중한 상황으로 인식한다”며 “참석자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조치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내놨다. 윤 후보자는 경찰인재개발원장을 통해 참석자들에게 해산을 지시하기도 했다. 경찰청은 회의 직후 류 전 서장에 대해 24일 자로 울산경찰청 공공안전부 경무기획정보화장비 대기 근무를 명하고, 황덕구 울산경찰청 청문감사인권담당관을 울산 중부경찰서장에 보임했다.

류 전 서장은 〈부산일보〉와의 통화에서 “지휘부의 부당함을 알리기 위해 대응 방안을 고심 중이다”면서 “추가로 2차 회의를 개최하는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대성 기자 nmaker@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