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육이 뭐기에… 식품업계, 미래신산업으로 ‘정조준’

박지훈 기자 lionking@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식물성 원료로 만든 비건 제품
신기술 경연 ‘CES 2023’에 등장
최태원 회장 “너무 맛있다” 극찬
탄소중립시대 ‘비거노믹스’ 대세
대체육·배양육 시장 폭발적 성장
국내 기업도 앞다퉈 뛰어들어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3’ 야외 전시장의 ‘SK 푸드트럭’에서대체 단백질로 만든 아이스크림과 크림치즈를 시식하고 있다. SK 제공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3’ 야외 전시장의 ‘SK 푸드트럭’에서대체 단백질로 만든 아이스크림과 크림치즈를 시식하고 있다. SK 제공

코로나19 사태 이후 3년 만인 지난달에 정상 개최된 지상 최대 IT·가전 박람회 ‘CES 2023’에서 세간의 이목은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방문한 미국 라스베이거스 전시장 인근 푸드트럭에 쏠렸다. 최 회장은 지속가능식품을 소개하는 푸드트럭에서 대체유 단백질로 만든 크림치즈와 아이스크림을 시식한 후 “맛있다. 기존 제품이랑 다른 점을 전혀 모르겠다”고 극찬했다. 이는 인공지능(AI)과 모빌리티 등 신기술을 뽐내는 CES가 탄소 저감과 지속가능 성장을 위해 식품까지 영역을 확대했음을 보여 준다. 특히 ‘푸드테크’ 산업의 비약적 발전 가능성까지 보여 줬다.



■2030년 육류 소비 30% 대체육 전환

최 회장이 시식한 아이스크림은 귀리·아몬드 등 식물성 원료에서 단백질과 지방을 추출해 우유 맛을 낸 비동물성 우유 제품이다. 이같이 동물성 식품을 대체하는 시장이 성장하는 등 ‘비거노믹스’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비거노믹스는 채식주의자(Vegan)와 경제(economics)를 합친 단어다. 동물성 재료를 사용하지 않고 제품을 생산하는 산업 전반을 이른다.

27일 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식물성 대체육 세계 시장 규모는 2021년 54억 달러에서 2025년 약 71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국내 시장 역시 연평균 8.3% 성장하며 2025년 2200만 달러 수준으로 커질 전망이다. 블룸버그는 식물성 대체육 세계 시장 규모가 2030년까지 700억 달러 규모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같은 대체육 시장의 고성장 덕분에 전체 육류 소비 중 대체육 비중도 2025년 10%에서 2030년 28%로 늘어날 전망이다. 푸드테크는 단순히 건강과 친환경 소비에 그치지 않고 식량안보 관점에서도 중요하다. 지난해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기후변화로 인해 농업, 어업, 축산업 지역이 2100년까지 30% 넘게 감소하고, 21세기 말까지 수산자원도 최대 15.5% 줄어들 전망이다.

동물 사육 없이 육류 제품을 얻는 ‘배양육’에도 관심이 쏠린다. 배양육은 온실가스 배출, 물 소비량 등을 줄일 수 있어 친환경 기술로 평가받는다. 이런 잠재력을 바탕으로 배양육은 2040년 전 세계 육류 소비의 3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11월 부산서 ‘비건’ 박람회 개최

대체식품을 비롯한 친환경 푸드테크 분야에는 국내외에서 많은 기업이 뛰어들고 있다. 국내 식물성 대체식품 분야에서는 더플랜잇, 배양육 분야에서는 고깃결과 마블링이 구현된 덩어리육 대량생산 기술을 자체적으로 확보한 티센바이오팜이 잘 알려져 있다.

최근 풀무원은 식물성 대체육을 활용한 냉동식품 ‘식물성 지구식단 솥솥 주먹밥’을 출시하는 등 지속가능식단 전문 브랜드로 시장 공략을 강화했다. 풀무원은 여기에 배양육 개발기업인 심플플래닛과 배양육 상용화를 위한 전략적 투자계약을 체결하고 지속가능한 미래 먹거리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롯데리아는 콩 단백질을 활용한 100% 식물성 패티 구성의 ‘리아 미라클버거Ⅱ’를 리뉴얼 출시했다.

부산에서도 비거노믹스와 푸드테크에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1월 부산시 경제정책 방향을 발표하며 푸드테크를 언급했다. 해양·수산 분야의 핵심도시인 부산에서 푸드테크 산업 고도화는 필수라는 판단에서다. 특히 11월에는 부산 벡스코에서 ‘비건라이프페어’가 열릴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는 식물 기반 식음료뿐만 아니라 패션·뷰티·생활용품 등 다양한 분야가 소개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부산에서 관련 산업을 키우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지훈 기자 lionki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