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주의 새 책] 느티나무 수호대 外
느티나무 수호대
이주민 가족들의 삶을 따뜻한 눈길로 그린 장편소설. 다양한 뿌리를 지녔지만 그런 만큼 더 다채로운 빛깔로 새로운 공동체를 이루어 가는 청소년들의 모습을 담았다. 마을의 오래된 느티나무 안에 또 다른 공간이 있다는 판타지적 상상력을 통해 돌봄과 연대, 공동체의 소중함을 전한다. 김중미 지음/돌베개/268쪽/1만 4000원.
경우 없는 세계
개인의 성장담에서 한걸음 나아가 내 곁의 타인을 돌보고 우리 사회 전체를 돌아보게 하는 장편소설. 사회적 사건 이후의 ‘깊은 파장의 시간’ 속에서 고뇌하고 공동체 구성원들이 지녀야 할 심성의 세계에 대해 예리한 질문을 던진다. 백온유 지음/창비/280쪽/1만 5000원.
전통문화 바라보기
아쟁 전공으로 최초 박사 학위를 받은 전통음악 연주가이자 국가무형문화재 남해안 별신굿 이수자인 저자가 다양한 지역 전통문화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해 쓴 칼럼집. 지역별 굿,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임실 필봉농악, 전주대사습놀이 등 다양한 지역 전통문화들을 소개한다. 김용호 지음/좋은땅/220쪽/1만 4000원.
벌거벗은 한국사: 권력편
한국사의 판도를 바꾼 권력 쟁탈과 투쟁의 순간들을 담은 역사 교양서. 무소불위의 힘을 갖고자 했던 연개소문부터 현실에 좌절하지 않고 혁명에 앞장섰던 전봉준까지 지키려는 자와 빼앗으려는 자의 영광과 몰락의 순간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tvN STORY <벌거벗은 한국사> 제작팀/프런트페이지/344쪽/1만 9800원.
피아노의 시간
영국의 피아니스트인 저자는 피아노 음악사의 빛나는 순간을 담은 100곡을 소개한다. 바흐, 모차르트, 드뷔시에서 필립 글래스에 이르기까지 유명한 음악가와 그들의 기념비적 피아노 작품을 보여준다. 파니 멘델스존, 마리아 시마노프스카, 클라라 슈만 등 여성 작곡가와 연주자도 조명한다. 수전 톰스/장혜인 옮김/더퀘스트/532쪽/2만 7800원.
경제 전쟁의 흑역사
후추전쟁, 영란전쟁, 미중 무역 분쟁, 코로나19 경제 분쟁, 디지털 세금 전쟁 등 15세기 대항해시대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세계사를 수놓은 굵직한 경제 전쟁 24가지를 소개한다. 세계적으로 자유무역이 쇠퇴하고 자국 우선주의와 보호무역이 고개를 든 지금의 상황에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이완배 지음/북트리거/332쪽/1만 7500원.
우주탐사의 물리학
유인 우주탐사에 관련된 과학 지식을 비중 있게 다뤘다. 자유낙하로 만드는 무중력, 하이퍼루프를 이용한 미래의 무중력 체험, 우주선의 초기속도와 중력 탈출속도, 공전과 자전이 우주선 발사나 비행에 끼치는 영향 등을 과학 지식에 기반해 꼼꼼히 설명한다. 윤복원 지음/동아시아/484쪽/2만 5000원.
조론연구 조론오가해
백련불교문화재단이 성철 대종사 열반 30주기를 맞아 추모 학술사업 일환으로 펴냈다. 중국불교의 토대를 다진 ‘조론’의 내용을 분석하고 역주한 ‘조론연구’ 1권과 조론에 대한 대표적인 논서 5편에 대한 역주를 묶은 5권의 ‘조론오가해’를 선보인다. 혜달 스님 외 지음/도서출판 장경각/총 6권, 각 권 428~600쪽/각 권 4만~6만 원.
김상훈 기자 neato@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