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공관장 5명 내정
주미대사 이홍구주일대사 김석규주중대사 권병현주러대사 이인호유엔대사 이시영
정부는 24일 주미대사에 이홍구 전총리를 내정하는 등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 4강국 주재대사 및 유엔대표부 대사를 내정했다.
주일 대사에 김석규 전외교안보연구원장,주중 대사에 권병현 외교안보연구원 연구위원,주러시아 대사에 이인호 주핀란드대사,주유엔대표부대사에는 이시영 주프랑스대사가 각각 내정됐다.
정부는 이어 외교통상부 차관보에 최성홍 전유엔차석대사를 내정하는 등 4강대사 인선에 이은 본부 실.국장급 17명에 대한 후속인사를 단행했다.
이에따라 기획관리실장에 신성오 전외교안보연구원 교수부장,외교정책실장에 김삼훈 주브라질대사,의전장에 최상덕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 준비본부장,통상교섭조정관(1급)에는 정의용 주이스라엘대사를 각각 내정됐다.
외교안보연구원 교수부장에 김용규 주일본공사,ASEM 준비본부장에 최영진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KEDO) 사무차장,아태국장에 문봉주 주중국공사,북미국장에 권종락 대통령비서실 외교비서관,중남미국장에 조용하 주에콰도르대사,조약국장에 최승호 주영국공사가 각각 내정됐다.
또 국제경제국장에 김광동 주경제협력개발기구(OECD)공사,문화협력국장에 정정검 조약국 심의관,지역통상국장에 최종화 한국국제협력단 이사,국제기구정책관에 이규형 공보관,정책기획관에 이호진 제3정책심의관,공보관에 박원화 과학환경심의관이 각각 내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