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선물이야기]'블랙 - 숄즈 모형'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김기동.한국선물거래소 상품개발팀/

김기동 한국선물거래소 상품개발팀

옵션거래에 관심이 있거나 선물,옵션을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 또는 일반인들은 적어도 한번쯤은 '블랙-숄즈 모형'에 대해 들은 바가 있을 것이다.

옵션의 이론가격을 계산하기 위한 가장 대표적인 수학적 공식인 블랙-숄즈 모형은 미국의 피셔 블랙과 마이런 숄즈라는 두 명의 교수에 의해 개발됐다. 이 중 마이런 숄즈는 이 공식을 보다 확장하고 체계화시킨 로버트 머튼 교수와 함께 지난 97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지난 87년 미국의 주식시장이 붕괴되었을 때 비즈니스 전문지 포브스가 '주식시장의 붕괴 원인이 전적으로 블랙-숄즈 공식의 탓'이라고 지적할 정도로 블랙-숄즈 공식이 세상에 미친 영향은 크다고 볼 수 있다.

블랙-숄즈 공식의 가장 큰 매력은 외형상에 단순함에 있지만 그러한 단순한 공식은 탄생되기까지 약 100년의 시간이 소요됐다.

한가지 아이러니한 점은 블랙-숄즈 공식의 가치를 처음으로 인정한 것은 학계가 아닌 업계였다는 사실이다. 블랙-숄즈 공식이 논문을 통해 발표된 시기는 지난 73년 미국의 시카고 선물거래소가 최초의 주식옵션을 거래한지 한달 뒤였는데,옵션 거래자들의 수요에 맞추기 위해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사가 자신들의 전자계산기에 블랙-숄즈 공식을 입력해 판매한 것이 블랙-숄즈 공식을 널리 전파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또 하나의 재미있는 사실은 블랙-숄즈 공식으로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마이런 숄즈 교수와 로버트 머튼 교수는 파생상품 투자의 대표적인 실패사례로 꼽히는 롱텀캐피탈매니지먼트사의 파트너들이였다는 점이다. 숄즈와 머튼은 파생상품 투자로 수십억달러대의 손실을 기록함으로써 이른바 '천재들의 실패'라는 유명한 말을 남기기도 했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