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교정수술]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고' 싶은데 턱 때문에…
주걱턱, 무턱, 안면 비대칭 등에 턱교정수술은 효과적이다. 사진은 예쁜미소바른이치과 정순필 원장이 환자를 치료하는 모습. 예쁜미소바른이치과 제공회사원 이지선(30·여) 씨는 아래턱이 위턱에 비해 많이 튀어나온 일명 '주걱턱'이다. 이 때문에 어릴 때부터 항상 콤플렉스에 시달려 왔다. 이 씨는 턱교정수술을 고려했지만, 양악수술에 대한 부정적인 얘기를 많이 들어 망설이고 있다. 이 씨와 같이 부정교합(치아의 배열이 가지런하지 않거나 위·아래 맞물림의 상태가 정상의 위치를 벗어난 것)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많다. 턱교정수술에 대해 정확하게 아는 것이 필요하다.
주걱턱·안면비대칭에 효과
씹기 편하고 발음도 개선
턱 성장 멈춘 후 수술해야
정밀한 치아 맞물림 위해
치아교정 치료도 필수
"단순 미용 목적 지양해야"
■주걱턱, 무턱, 안면 비대칭 등을 개선
턱교정수술(악교정수술)은 조화로운 얼굴을 위해 얼굴 뼈를 바르게 재배열하는 수술이다. 성장 과정에서 위턱뼈, 아래턱뼈가 정상보다 많이 혹은 적게 자라거나, 턱뼈의 형태가 정상 범위에서 벗어나 있는 경우와 같은 골격적으로 부정교합을 치료하는 수술적 방법이다. 턱교정수술을 통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주걱턱, 무턱뿐만 아니라 안면 비대칭 등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치아 교정치료만으로 위·아래 치아의 물림(교합)을 개선하기가 힘든 경우, 턱교정수술과 치아 교정을 함께 시행하면 음식을 씹기가 편해지고, 발음도 개선될 수 있다. 또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이 심한 경우 수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턱교정수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아래턱 혹은 위턱 중 한 곳만 수술하는 편악수술, 위턱과 아래턱을 모두 수술하는 양악수술이 있다.
이처럼 턱교정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의 부정교합으로, 조화롭지 못한 얼굴을 정상적으로 바꾸기 위해 시행됐다. 하지만 언제부턴가 정상적인 얼굴을 넘어 조금 더 아름다운 얼굴을 만들기 위한 수술로 변해갔다. 연예인들이 '동안'을 만들기 위해 양악수술을 하면서 대중화됐고, 이와 함께 일부 병원에서 비전문의가 양악수술을 무분별하게 시행하면서 의료사고가 많이 생겨 일반인들에는 아주 위험한 수술로 인식되기도 했다.
예쁜미소바른이치과 정순필 원장은 "위턱과 아래턱이 정상 범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미용만을 목적으로 무리하게 턱교정수술을 받는 것은 좋지 않다"면서 "부정교합을 치료하기 위해 수술을 한다면 치과 교정 전문의, 구강외과 전문의 등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수술은 턱 성장이 멈춘 성인 때 해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