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외곽순환도로라고?" 뿔난 김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올 연말 개통 예정인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을 놓고 김해지역이 정부와 한국도로공사 등에 이의를 제기하고 나서 결과가 주목된다.

이 고속도로는 부산 기장(해운대)에서 양산과 김해 상동을 거쳐 남해고속도로 진영 휴게소 인근으로 연결된다. 인구 밀도가 높은 부산 동부권역인 해운대 일원에서 도심지를 쉽게 벗어나는 말그대로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인 셈이다.

'부산 중심' 도로명에 반발 
구간 절반 이상 김해 통과
"부산 위성도시 오해 불러 
김해-부산 고속도로로 해야" 
시민단체, 명칭 변경 탄원서

하지만 김해지역 시각으로 이 도로를 보면 사정은 달라진다. 이 고속도로의 전체 구간 48.8㎞ 중 66%인 32㎞가 경남 구간이고, 이 중에서도 전체 55% 구간인 27㎞가 김해지역을 통과한다. 김해지역을 관통하는 고속도로라 불러도 손색이 없지만 김해와 관련된 명칭은 아예 없다.

이에 김해YMCA와 김해여성회, 한국YMCA경남협의회 등 김해지역 5개 시민사회단체는 공동 명의로 청와대를 비롯해 국회,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 등 관계기관에 11일 도로 명칭 변경 탄원서를 제출하고 나섰다. 고속 명칭 변경을 바라는 3000여 시민들의 자발적 서명 명부도 함께 제출했다.

이들은 탄원서를 통해 "부산 외곽순환고속도로는 김해 진영∼부산 기장군을 연결하는 부산시가지 순환 기능 고속도로 역할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며 "부산과 김해를 연결하는 고속도로이고, 전체 48.8㎞ 구간 중 경남 구간은 66%, 김해구간은 55%를 차지하는 만큼 지금의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은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더군다나 고속도로 명칭에 부산 지명만 사용하는 것은 김해시와 경남도의 일부가 부산시의 외곽도시나 위성도시라는 부정적 이미지를 불러 일으킨다"며 "이는 김해시민과 경남도민의 정서와 완전히 배치되기 때문에 노선명은 반드시 개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명칭변경을 위한 근거도 제시했다. 국토교통부가 제정한 예규에 포함된 고속도로 노선명 관리지침이 그것이다. 관리지침은 기점과 종점을 명칭에 우선 사용하고 명칭 배열방법은 남→북, 서→동 방향으로 부여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고속도로 명칭이 '김해-부산 고속도로'가 돼야 한다는 것이다.

시민단체는 또 "부산 중심의 일방적인 노선명은 부울경의 교통난 해소와 상생발전과도 완전히 배치되는 것"이라면서 "이용자들의 혼란을 막기위서라도 올 연말 고속도로가 개통하기 전에 명칭은 반드시 변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다만 "고속도로 명칭 변경을 놓고 부산과의 또다른 갈등 우려 등을 감안, 대승적 차원에서 더이상의 시민운동으로 확대시키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와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서울과 대구 등 대도시 주변 외곽순환고속도로는 도시명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어서 운전자나 주민들에게 쉽게 받아들여진다"며 "부산의 경우 주변 도시의 이의 제기가 있은 만큼 어떻게 하는 것이 더 나을지 두루 살펴 보겠다"고 말했다.

 정태백 기자 jeong12@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