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개봉 영화로 만나는 ‘유리 가가린’

조영미 기자 mia3@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인류 최초 우주 비행 성공 60주년 기념
부산국제교류재단, 12~18일 온라인 상영
미리 신청하면 온라인 무료 감상

다큐 영화 ‘가가린 별이라 불리는 남자’ 스틸컷. 부산국제교류재단 제공 다큐 영화 ‘가가린 별이라 불리는 남자’ 스틸컷. 부산국제교류재단 제공

1961년 4월 12일, 러시아 우주비행사 유리 가가린은 우주에 역사적인 첫발을 내디뎠다. 올해는 가가린이 인류 최초로 우주 비행에 성공한 지 꼭 60주년이 되는 해다.

부산국제교류재단은 주부산러시아총영사관과 함께 ‘유리 가가린 우주비행 60주년 기념 러시아 영화·다큐주간’ 행사를 개최한다. 유리 가가린의 우주 비행 60주년과 한·러 상호 문화교류의 해(2020~2021)를 기념해서다. 12일부터 18일까지 1주일 동안 온라인(vimeo.com)으로 무료 상영한다.

다큐 드라마 ‘가가린: 처음 우주로 간 사나이’ 스틸. 부산국제교류재단 제공 다큐 드라마 ‘가가린: 처음 우주로 간 사나이’ 스틸. 부산국제교류재단 제공

다큐멘터리 드라마 2편, 다큐멘터리 3편으로 모두 국내 미개봉작이다. 영화 주간 행사를 위해 특별히 한글 자막 번역을 한 작품들로 유리 가가린이 우주에 가기까지 과정, 인터뷰, 전기가 망라됐다.

‘가가린: 처음 우주로 간 사나이’(2013)는 가가린의 삶을 조명한 전기영화다. Vostok 1 로켓을 타고 인류 최초로 108분 동안 지구를 공전했던 가가린이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는 내용이다.

가가린의 어린 시절을 다룬 다큐 드라마 ‘전설의 시작’ 스틸컷. 부산국제교류재단 제공 가가린의 어린 시절을 다룬 다큐 드라마 ‘전설의 시작’ 스틸컷. 부산국제교류재단 제공

‘전설의 시작’(1976)은 가가린의 어린 시절을 다룬 다큐멘터리 드라마다. 제2차 세계대전 중 독일이 러시아를 점령했던 시기, 가가린은 자신이 살던 작은 마을에 전투 비행기가 지나가는 것을 보고 우주 비행을 꿈꾼다. 전쟁과 점령, 기근, 가족의 독일 추방, 이주 등 가가린의 어린 시절이 담겼다.

다큐 ‘가가린 별이라 불리는 남자’(2014)는 러시아 국영 1TV에서 제작한 작품으로 가가린이 우주 비행을 준비하고 성공에 이르는 여정을 담았다. 가가린과 함께 일했던 동료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당시 상황이 어땠는지 알 수 있다.

다큐 ‘가가린은 어떻게 최초의 우주인이 되었을까’ 스틸컷. 부산국제교류재단 제공 다큐 ‘가가린은 어떻게 최초의 우주인이 되었을까’ 스틸컷. 부산국제교류재단 제공

뉴스 전문 유튜브 채널 REDAKCHIYA가 제작한 다큐 ‘가가린은 어떻게 최초의 우주인이 되었을까’(2020)는 가가린이 태어나고 자랐던 마을을 방문해 주변 사람들,동료와의 이야기를 통해 ‘인간 가가린’을 탐구한다.

같은 채널에서 만든 다큐 ‘가가린: 비행, 영광, 죽음, 불멸’(2020)은 가가린이 우주 비행을 마치고 돌아온 뒤의 이야기를 담았다. 우주 비행 성공으로 대령으로 승진하며 국가적 영웅이 되었지만, 아직 30대였던 1968년 훈련 중 제트키 추락 사고로 숨진다. 그의 죽음에 대한 의문과 논란에 대해 다뤘다.

다큐 ‘가가린: 비행, 영광, 죽음, 불멸’ 스틸컷. 부산국제교류재단 제공 다큐 ‘가가린: 비행, 영광, 죽음, 불멸’ 스틸컷. 부산국제교류재단 제공

영화 주간 동안 다양한 참가자 이벤트도 마련했다. 이벤트에 당첨된 참가자에게 러시아 우주 식량과 유리 가가린 기념 티셔츠를 증정한다. 또 부산과학고 학생과 시민을 대상으로 ‘러시아 우주인과의 만남’ 온라인 간담회도 16일 예정돼 있다.

영화를 보려면 부산국제교류재단 유라시아협력센터 홈페이지(eurasiacenter.kr)에서 미리 신청해야 하고, 상영 당일 접속 링크를 받을 수 있다. 매일 상영하는 영화가 달라 보고싶은 작품이 있으면 미리 상영 날짜를 숙지해야 한다.


조영미 기자 mia3@busan.com




조영미 기자 mia3@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 대학 소식

        부경대 홍동식 교수, 부산시장 표창 수상

        부경대 홍동식 교수, 부산시장 표창 수상

      • 뉴스인뉴스

        부산항만공사, 전량 외산 제품에 의존하던 ‘스프레더’ 국산화 개발 완료

        부산항만공사, 전량 외산 제품에 의존하던 ‘스프레더’ 국산화 개발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