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안철수 “결선투표제 도입해 양당 체제 극복하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정의당 심상정·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80분간 만났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겨냥해 대장동과 고발 사주에 대한 이른바 ‘쌍특검’ 도입에 공감대를 이뤘고, 결선투표제 도입을 통한 양당 체제 극복에도 합의했다. 정의당 배진교, 국민의당 권은희 원내대표는 회동 결과에 대해 “이번 대선이 양당의 기득권을 지키는 선거가 아니라 시민의 삶을 지키는 선거가 돼야 한다는 것에 인식을 같이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다당제가 가능한 선거제 개혁을 함께해나가겠다”고 합의했다고 전했다.

6일 회동…‘제3지대’ 논의 없어
심상정 “단일화 너무 앞선 이야기”
독자 창당 김동연 행보도 변수

하지만 관심을 끈 제3지대 단일화에 대해서는 양측 모두 다소 강한 어조로 논의가 없었다고 했다. 정책 공조를 통해 거대 양당 후보에 대한 공세에는 입을 맞추면서도 선거 연대에는 선을 그은 셈이다. 심 후보와 안 후보는 회동 이후 단일화 관련 논의가 나왔느냐는 질문을 동시에 받았는데 심 후보는 “지금 너무 앞서가는 이야기”라고 했고, 안 후보도 “전혀 없었다”고 했다.

내년 대선에서 거대 양당 후보를 겨냥하는 처지는 같지만, 정치적 지향점이 전혀 다른 정당의 후보라는 점에서 어느 정도 ‘예상된’ 결론으로 비친다. 두 사람이 느슨한 정책 연대가 아닌 후보 단일화 등 적극적인 선거 연대에 나설 가능성도 적지만, 실현되더라도 득보다 실이 더 많을 수 있다는 관측이 적지 않았다.

선거 연대를 통한 제3지대 구축 전망이 힘을 내지 못하는 것은 독자 창당에 속도를 내는 새로운물결(가칭)의 대선후보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의 행보도 변수로 작용하는 형국이다. 김 전 부총리는 지난달 30일 심 후보와 안 후보에게 앞서 3자 회동을 제안하면서도, 이들을 향해 “두 후보 모두 정치 기득권의 한 축이셨던 분들이다. 정치구도를 깨는 것에 동의한다면 이야기해볼 만하다는 정도”라고 경계했다. 두 후보와 차별화를 시도하며 제3지대 대표주자로 자신을 부각하는 셈이다.

심 후보와 안 후보가 선거 연대에 나서려면 제3지대 속의 ‘중간 지대’로 볼 수 있는 김 전 부총리 참여가 동력이 필수적인데 김 전 부총리가 독자 창당에 힘을 내면서 현재로선 그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얘기다. 민지형 기자 oasis@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