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백신 안 맞으면 해고” 초강수 논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글로벌 기업 구글이 코로나19 백신을 맞지 않는 직원은 결국 해고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미국의 다른 기업들도 백신 미접종자에게 불이익을 주기로 하는 등 백신 미접종자에 대한 압박이 기업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급여 삭감, 휴가 조치 후 실시
미접종자 불이익 기업 잇따라

미 경제매체 CNBC는 구글 경영진이 배포한 내부 메모를 인용해, 구글이 회사의 코로나19 백신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직원은 급여가 삭감되고 결국 해고된다고 밝혔다고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메모에 따르면 구글은 당초 직원들에게 이달 3일까지 백신 접종 여부를 회사에 신고하고 입증 서류를 올리거나, 그렇지 않으면 의학적·종교적 면제를 신청하도록 했다. 구글은 이어 마감일인 내년 1월 18일까지 이 같은 회사의 백신 규정을 따르지 않는 직원에게는 30일간의 유급 공무 휴직 조치가 내려지고 뒤이어 최대 6개월간 무급 휴가 처분이 내려진다고 설명했다. 이후에도 백신 규정을 준수하지 않으면 결국 해고된다.

내년 1월 18일은 조 바이든 행정부가 직원 100명 이상의 사업장은 모든 직원에게 백신을 맞히라고 의무화한 시점이다. 다만 이 조치는 연방법원으로부터 보류된 상태다.

구글이 강경책을 내놓으면서 백신 접종 요구에 반대하는 직원들과의 갈등은 거세질 전망이다. 앞서 수백 명의 구글 직원들은 구글의 요구에 반대하는 성명서를 배포했다. 백신을 맞지 않으면 해고한다는 방침은 팬데믹 후에도 재택근무를 유지하겠다는 업체가 많은 IT 업계에선 상당히 강도 높은 처방이다.

미국의 거대 고용주인 식료품 체인 크로거도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백신 미접종 직원에 대해서는 일부 코로나19 관련 복지혜택을 부여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크로거는 내년부터 코로나19에 감염된 백신 미접종자에게는 더는 2주간의 유급 청원 휴가를 주지 않기로 했다. 또 간부이거나 비노조원인 백신 미접종자에게 매월 50달러(약 5만 9000원)의 추가 사내 건강보험료를 부과하기로 했다. 앞서 델타항공도 지난 8월 직원들에게 코로나19 백신을 맞지 않으면 다양한 불이익을 주겠다면서 백신 미접종 직원들에 대해 매달 200달러의 추가 건강보험료 부과 방침을 내놓은 바 있다.

한편 14일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애플은 이날 성명을 통해 미국 내 전 매장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다면서 이 조치는 직원과 고객 모두에게 적용된다고 밝혔다. 이현정 기자·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