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난 어선원 구조 “골든 타임을 잡아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해양수산부는 어선 충돌·전복 등으로 조난된 어선원을 신속하게 구조할 수 있도록 ‘바다 내비게이션(e-Navigation,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체계)’ 체계를 활용한 ‘어선원 조난위치 발신장치’의 시범운영을 22일 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그간 어선사고가 발생하면 어선에 설치된 초단파 무선설비(VHF-DSC)와 같은 위치발신장치를 통해 어선의 위치는 확인할 수 있었지만, 어선원이 해상으로 추락하거나 탈출한 경우에는 어선원의 위치를 확인할 방법이 없어 수색과 구조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해수부, 바다 내비게이션 활용
조난위치 발신장치 시범 운영
손목시계 등 형태로 착용 편리

이에 해수부는 착용이 편리하고 조난 시에도 위치발신이 가능토록 손목시계·목걸이 등의 형태로 어선원 조난위치발신장치를 개발했다.

해수부는 이 장치를 연근해어선 7척에 설치하고, 바다 내비게이션(e-Navigation) 선박단말기에 연계함으로써, 연안에서 최대 100km 해상까지 어선원의 조난위치를 24시간 실시간으로 어선안전조업관리시스템(FIS)에서 탐지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시범운영한다.

향후 1년간 시범운영을 통해 어선원 조난위치발신장치의 통신거리, 기상상황별 조난신호 수신율 및 LTE-M 통신망과의 연계 안정성 등을 점검하고 전면 확대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홍순배 해수부 첨단해양교통관리팀장은 “앞으로 바다 내비게이션 체계가 해상안전은 물론 우리 선원의 안전과 편익을 증진하고, 해군함정 원격의료지원 등 다양한 곳에도 쓰일 수 있도록 이용을 활성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송현수 기자 song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