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사찰’ 공수처, 윤 캠프 의원 통신기록도 조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국민의힘 유상범 법률지원단장(가운데) 등이 22일 서울 대검찰청에 야당 국회의원 통신자료 조회 관련 고발장을 제출했다. 국회사진기자단

최근 기자 사찰 논란에 휩싸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국민의힘 의원들의 통신기록을 조회한 정황이 잇달아 드러나고 있다. 주로 윤석열 대선후보 선거대책위에 소속된 의원들인데, 국민의힘은 “명백한 불법사찰”이라며 당 차원의 대응에 나설 태세다.

추경호·박성민 등 7명 조회 정황
국힘 “불법 사찰” 당 차원 대응

김기현 원내대표는 22일 소속 의원들에게 “공수처의 통신기록 조회 추가사례가 있는지 확인, 당 차원의 추가적인 대응에 나설 예정”이라며 소속 의원과 보좌진들의 이동통신사를 통한 통신자료 제공 내역 신청을 독려했다.

이날 오후 3시까지 공수처가 통신 자료를 조회한 것으로 확인된 야당 의원은 7명이다.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를 비롯해 박성민, 박수영, 서일준, 윤한홍, 이양수, 조수진 의원이다. 조회 시점은 10월에 초중순 사이에 집중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파악됐다. 조회 시점은 선대위가 구성되기 전이지만, 이 중 윤한홍·이양수·서일준 의원 등은 현재 윤석열 선대위에서 핵심 역할을 맡고 있고, 조수진 의원도 전날까지 선대위 공보단장을 맡았다.

박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수사기관에서 자신의 통신자료를 받아 간 사실을 공개하며 “독재도 이런 독재가 없다. 문재인 정권은 자유민주주의의 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의원이 공개한 ‘통신자료 제공내역’에 따르면 공수처가 올해 10월 1일, 경기남부경찰청이 6월 18일에 이통사로부터 이름, 주민번호, 이동전화번호, 주소 등 자료를 조회했다.

이와 관련, 지금까지 공수처가 통신 내역을 조회한 언론사는 15곳, 기자는 40여 명인 것으로 파악된다. 언론사와 기자들이 공수처의 통신 자료 조회 여부를 이동통신사에 추가로 확인하면서 해당자가 점점 늘고 있다. 전창훈 기자 jc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