램지어 “위안부 강제징용설 사기” 또 망언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매춘부’로 규정해 국제적 공분을 산 마크 램지어 미국 하버드대학 로스쿨 교수가 이번에는 “위안부 강제징용 사실을 입증하는 동시대의 문서가 없다”고 주장해 파문이 예상된다.

‘위안부=매춘부’ 주장 램지어
논문서 “강제징용 입증 문서 없다
한국 여성의 일방적 주장일 뿐”

램지어 교수는 5일(현지시간) 하버드대 로스쿨 홈페이지에 올린 논문 ‘태평양 전쟁의 성적 계약: 비평에 대한 답변’에서 이같이 밝혔다. 자신을 향한 그동안의 비판을 재반박하는 형식의 이 논문에서 램지어 교수는 “한국인 여성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총부리를 겨눈 일본군에 의해 (위안부로)끌려갔다는 주장에 대해 답변하겠다”고 말하고는 “이 주장은 거짓”이라고 단언했다.

그는 특히 일본의 저술가이자 활동가인 요시다 세이지가 1983년 펴낸 책 ‘나의 전쟁범죄’가 위안부 강제징용의 사실상 유일한 근거였다는 황당한 주장을 폈다. 이 책은 요시다 본인이 제주도에서 직접 위안부를 연행했다는 경험담을 담은 수기다. 램지어 교수는 이 책에 대해 “기마부대가 한국인 여성을 총검으로 위협해 강간하고 위안소의 성 노예로 보냈다는 내용”이라며 “한국 여성 강제징용설을 제기한 1996년 유엔 보고서는 상당 부분 이 책에 의존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하지만 1945년 종전 후 35년 동안 (강제징용을 입증하는)어떤 증거도 없었다. 1980년대 후반이 돼서야 일부 한국인 여성이 이를 주장하기 시작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요시다의)책을 계기로 한국 여성들이 과거와 달리 강제징용을 주장하기 시작했지만 요시다는 사망하기 전 자신의 책이 허구라고 밝혔다”면서 “위안부 논란은 요시다의 ‘사기’로 시작됐다”고 했다. 이현정 기자·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