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엑스포 유치전 업그레이드, 기대 모으는 ‘타깃 전략’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실제 지지표 던지는 인물 집중 공략
외부 변수 정밀한 분석과 대응 필요

10월 28일 ‘2030 월드엑스포’ 개최 예정지인 부산 북항을 찾은 국제박람회기구(BIE) 디미트리 케르켄테즈 사무총장이 북항재개발 홍보관을 둘러보고 있는 모습. 정대현 기자 jhyun@ 10월 28일 ‘2030 월드엑스포’ 개최 예정지인 부산 북항을 찾은 국제박람회기구(BIE) 디미트리 케르켄테즈 사무총장이 북항재개발 홍보관을 둘러보고 있는 모습. 정대현 기자 jhyun@

정부의 ‘2030 부산 세계박람회’(부산 엑스포) 유치 전략이 내년부터 크게 바뀐다는 소식이다. 엑스포 유치 후보국에 실제로 지지표를 던질 수 있는 의사결정권자들을 타깃으로 삼아 집중 공략하겠다는 전략인데, 각국 정상, 외교 장관, 산업 장관, BIE(국제박람회기구)가 있는 프랑스 주재 대사 등이 그 대상이다. 정부는 올해 중반부터 기업 등 민간과 힘을 합쳐 부산의 인지도를 높이고 엑스포 유치 의지를 알리는 홍보에 주력해 왔다. 그런 노력이 어느 정도 성과를 보이고 있고, 또 엑스포 유치전의 최종 향배가 내년 7월께 윤곽이 정해지는 만큼 이제는 실질적인 득표 활동에 나서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런 전략의 변화는 기본적으로 옳다고 여겨진다. 지금이 딱 엑스포 유치 운동의 분수령이 되는 시점이기 때문이다. 엑스포 유치 후보 도시들의 경쟁 프레젠테이션(PT)은 지금껏 세 차례 진행됐다. 그 기간 정부는 170개 BIE 회원국 중 80% 이상을 상대로 엑스포 유치 활동을 벌였다. 그 결과 부산이 도저히 따라잡을 것 같지 않던 ‘선발 주자’ 사우디아라비아의 리야드를 턱밑까지 추격했다는 평가를 얻었다. 남은 건 내년 상반기 중에 치러질 BIE 현지실사와 두 차례 PT다. 부산이 리야드를 제치고 승기를 잡는 데까지 촉박하기는 해도 전혀 불가능한 시간은 아니다. 정부의 맞춤형 유치 전략이 빛을 발할 여유는 충분한 셈이다.

마침 분위기도 좋다. 무엇보다 엑스포 유치에 대한 대통령실의 의지가 강하다. 장성민 대통령실 미래전략기획관이 최근 “엑스포 유치는 국익을 위해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이라고 말한 게 그 예다. 장 기획관의 말은 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을 그대로 반영한 것이다. 엑스포 유치를 위해 개발도상국가들에 대한 진일보한 공적개발원조(ODA) 전략이 필요하다는 한덕수 국무총리의 건의와 관련해 윤 대통령이 즉각 한국형 전략 수립을 지시한 것도 같은 흐름이다. 국민의힘도 12일 부산을 찾아 여당으로서 지원을 약속했다. 이처럼 정부·여당이 결의를 다지고 있으니 부산의 엑스포 유치 전망은 한층 밝아졌다고 하겠다.

그렇다고는 해도 외부 사정이 우리에게 꼭 유리하게 돌아가는 건 아니다. 리야드가 80개 국 이상의 지지를 확보했다는 외신 보도가 그렇다. 80개 국이라면 BIE 회원국의 과반에 근접한 것이다. 허수가 많이 끼어 있어 신뢰할 수 없다는 게 우리 정부의 판단이지만 마냥 무시할 수만도 없는 노릇이다. 이탈리아 로마가 유치전에 본격 뛰어든 것도 중요 변수다. 아무래도 우리에게 우호적인 서유럽 국가들의 지지표를 로마가 일정 부분 빼앗아 갈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보다 정밀한 판세 분석과 대응이 필요해 보인다. 여하튼 나라의 명운이 부산 엑스포 유치에 달려 있는 형편이다. 정부는 사활을 걸고 끝까지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