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오는 김경수 ‘PK 영향력’ 두고 공방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PK 친문 구심점, 세력 지형 변수 전망
‘피선거권 제한 탓에 행보 한계’ 분석도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사면이 가시화되면서 부산·울산·경남(PK) 정치권에 미칠 영향력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김 전 지사가 대법원 선고일에 경남도청으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모습. 연합뉴스 제공.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사면이 가시화되면서 부산·울산·경남(PK) 정치권에 미칠 영향력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김 전 지사가 대법원 선고일에 경남도청으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모습. 연합뉴스 제공.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사면이 가시화되면서 부산·울산·경남(PK) 정치권에 미칠 영향력에 관심이 쏠린다. PK 더불어민주당 ‘주류’인 ‘친문(친문재인)’계가 다시 뭉치는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법무부 사면심사위원회는 최근 김 전 지사를 연말 단행될 특별사면 대상에 포함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지사는 이른바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으로 지난해 7월 대법원에서 징역 2년 형이 확정돼 복역 중이다.

김 전 지사는 이번에 이명박 전 대통령(MB)과 함께 사면 명단에 올랐지만 이 전 대통령과 달리 ‘복권’은 이뤄지지 않는 사면 대상이다. 이에 따라 2028년 5월까지 피선거권이 제한된다. 김 전 지사 사면이 국무회의 등을 통과해 최종 단행될 경우 ‘본인이 거부하는 사면’이라는 특별한 기록을 남긴다. 내년 5월 형기가 끝나는 김 전 지사는 “MB 사면의 들러리가 되지 않겠다”며 사면 거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정치권은 김 전 지사 사면을 놓고 공방전을 이어가고 있다. 국민의힘 양금희 대변인은 25일 MB 사면에 대해 “김 전 지사와 비교할 문제가 아니다”면서 “선거에서 중요 범죄를 저지르고도 불이익이 없다면 다른 선거사범과 형평이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중요 선거사범이기 때문에 복권이 안되는 것이 당연하다는 주장이다. 반면 민주당에 복당한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지난 24일 “왜 잔여형기가 15년 남은 MB와 5월밖에 남지 않은 김경수가 똑같아야 하느냐”고 비판했다.

PK에선 김 전 지사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김 전 지사가 부울경 ‘메가시티’와 서부내륙철도 등 지역 핵심 현안 사업을 추진했고 친문 내부에서도 상징성이 큰 인물이기 때문이다.

민주당 일각에선 PK 친문 세력이 김 전 지사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움직임에 나설 경우 당내 지형에 변수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그러나 ‘복권 없는 사면’의 한계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민주당 서은숙 최고위원은 “피선거권이 없는 상황에서 김 전 지사의 행보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면서 “PK 친문이 구심점이 없어서 모이지 않는 것도 아니고 총선을 앞둔 상황이어서 모두 조심스런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