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항서 감독, 16일 밤 화려한 ‘라스트 댄스’ 출까

정광용 기자 kyjeong@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태국과 미쓰비시컵 결승 2차전
이기거나 3골 이상 비기면 우승
“태국 유리하지만 꼭 승리할 것”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팀 박항서 감독이 13일 경기에서 선수들에게 지시하고 있다. AP연합뉴스연합뉴스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팀 박항서 감독이 13일 경기에서 선수들에게 지시하고 있다. AP연합뉴스연합뉴스

‘베트남 국민파파’ 박항서(64) 베트남 축구 대표팀 감독이 ‘동남아 월드컵’이라 불리는 미쓰비시컵에서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을까.

박 감독이 지휘하는 베트남은 16일(한국시간) 밤 9시 30분 태국 빠툼타니의 탐마삿 스타디움에서 2022 아세안축구연맹(AFF) 미쓰비시일렉트릭컵 결승 2차전 태국과의 원정 경기를 치른다.

이 경기는 박 감독이 베트남 국가대표팀 사령탑으로 치르는 마지막 경기다. 이달 31일이 계약 만료인 박 감독은 이미 베트남축구협회(VFF)와 연장 계약을 하지 않기로 합의한 바 있다. 따라서 2017년 9월 베트남 대표팀 지휘봉을 잡은 박 감독은 5년간 동행의 마침표를 찍게 됐고, 미쓰비시컵 결승 2차전이 고별전이다.

박 감독은 2018년 미쓰비시컵의 전신인 스즈키컵 정상에 오르며 10년 만에 베트남에 우승컵을 안기는 등 이전까지 동남아 중위권에 머물던 베트남을 지역 최강 팀으로 변모시켰다. 2019년과 2021년 동남아시안(SEA) 게임에선 2연속 금메달을 따냈고, 2022 카타르 월드컵 최종예선까지 진출해 중국을 꺾는 선전을 펼치기도 했다.

이제 박 감독은 고별전을 통해 베트남에 마지막 선물을 선사할 계획이다. 베트남은 13일 하노이 홈에서 열린 결승 1차전에선 태국과 2-2로 비겼다. 전반 24분 골잡이 응우옌띠엔린이 다이빙 헤더 슛으로 선제골을 뽑았으나, 후반 연속골을 내주며 역전당했다. 다행히 후반 43분 응우옌 딴 빈이 강력한 중거리 슛으로 태국 골망을 흔들어 팀을 패배 위기에서 구했다.

1차전 무승부를 거뒀지만, 유리한 쪽은 태국이다. 2차전이 태국에서 열리는 데다 원정 다득점이 적용돼 2차전에서 0-0, 1-1로 비기면 태국이 우승한다.

베트남이 우승하려면 점수에 관계없이 이기거나 비기더라도 3골 이상 넣어야 한다. 2-2로 비기면 연장전을 치르고, 그래도 승패가 결정되지 않을 경우 승부차기를 벌어야 한다.

박 감독은 경기 뒤 기자회견에서 “1차전 2-2 점수가 태국에 유리한 건 맞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포기할 이유는 없다. 우리가 이기면 우승이다. 우승컵을 차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감독 부임 후 베트남과 태국의 전적은 팽팽하다. 태국은 지난 대회 준결승에서 베트남을 2-0으로 이기고 결승에 올라 우승을 차지했다. 베트남은 지난해 5월 열린 SEA 게임 결승에서 태국을 1-0으로 꺾고 정상에 오른 바 있다.



정광용 기자 kyjeo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