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지 않는 기부, 이승기 KAIST에 발전기금 3억 원 전달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 남형욱 기자 thot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가수 겸 배우 이승기가 3일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 발전기금 3억원을 기부했다.


KAIST는 이날 오후 KAIST 서울 도곡캠퍼스에서 이 씨와 소속사 관계자, 이광형 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발전기금 전달식을 개최했다. 이 씨는 "인재를 육성하는 귀한 곳에 기부할 수 있어 영광"이라며 "우리나라가 교육 분야에서도 부강한 나라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 기부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 씨는 지난해 말 이광형 KAIST 총장에게 연락해 기부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KAIST는 기부금 전액을 뉴욕캠퍼스 설립기금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2021년 뉴욕캠퍼스 설립 계획을 밝힌 KAIST는 지난해 뉴욕대·뉴욕시와 협력 협정을 체결했다. 현재 KAIST와 뉴욕대에 협업 공간을 조성하는 방안을 추진 중으로, 로보틱스·인공지능 뇌과학·기후변화 등 7개 분야에 걸쳐 60여 명의 교수진이 협력하는 공동 연구를 기획하고 있다.


이 총장은 "이승기 씨의 기부는 KAIST가 세계적인 대학으로 나아가는 길에 큰 힘과 응원이 됐다"며 "KAIST만이 할 수 있는 일을 통해 우리나라 인재들이 국제무대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씨는 "과학이 이 시대 수많은 혁신의 모태가 되고 KAIST가 그 일에 앞장서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소외계층을 돕는 일 외에도 지식을 키우는 일에 함께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날 전달식에서 이 총장은 이 씨에게 KAIST 뉴욕캠퍼스 홍보대사직을 제안했다. 이 씨는 "저를 계기로 많은 사람이 동참해주길 바란다"라며 즉석에서 이를 수락한 뒤 "향후 뉴욕 캠퍼스가 완성되면 직접 방문해 응원하겠다"고 화답했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 남형욱 기자 thot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