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난방비 지원금, '보조금24'에서 확인하세요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가스·전기·난방비 등 정부혜택 30여 개 확인하고 신청 가능
이창양 산업장관, 취약계층 난방비 점검…"사각지대 없어야"


이창양 산업부 장관(오른쪽 두 번째)이 5일 서울 강서구 서울도시가스 상황실을 방문해 직원의 설명을 들으며 가스공급 현황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이창양 산업부 장관(오른쪽 두 번째)이 5일 서울 강서구 서울도시가스 상황실을 방문해 직원의 설명을 들으며 가스공급 현황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행안부 제공 행안부 제공

가스·전기·난방비 등 혜택을 '보조금24'에서 안내받고 신청할 수 있다고 행정안전부가 5일 밝혔다.

보조금24를 통해 난방 요금 인상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저소득가구·차상위계층·장애인 등에게 지원하는 각종 정책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에너지바우처·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산업통상자원부), 긴급복지연료비 및 전기요금지원(보건복지부) 등 정부 및 지자체·공공기관이 제공하는 30여 가지 가스·전기·난방비 지원 서비스 대상인지 확인 가능하다.

전기와 도시가스 요금할인을 받는 에너지상품권(바우처)은 소득기준(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과 세대원 특성(노인·장애인·영유아·한부모 등)을 고려해 제공된다.

정부는 지난해 대비 동절기 에너지상품권 가구당 평균 지원 금액을 2배(15만 2000원→30만 4000원) 올리기로 했다. 또한 전기요금복지할인 서비스는 장애인, 국가유공자 및 기초생활 수급자에게 월 최대 1만 6000원의 전기요금을 할인해 주는 정책으로 보조금24를 통해 대상 자격이 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다양한 난방비 지원에 대한 자세한 혜택과 신청방법 등을 보조금24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보조금24 서비스는 '정부24'(www.gov.kr)에서 로그인 후 보조금24 이용 동의를 거치면 '나의혜택'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해 직접 보조금24 혜택을 확인해도 된다.

한편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5일 서울 강서구 서울도시가스를 방문해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상황을 점검했다.

이 장관은 "에너지바우처 가스요금 할인 대상자가 신청 자격 여부나 절차·방법을 몰라 지원 신청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없어야 한다"며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복지부와 협력해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개선 중"이라고 말했다.

산업부는 지난달 26일 에너지 바우처 지원 금액과 가스요금 할인 폭을 모두 2배로 늘리겠다고 발표한 데 이어 지난 1일에는 모든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에 난방비 59만 2000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장관은 서울도시가스 검침원들에게 "방문 가구에 난방비 지원책 관련 홍보물을 배포하고 신청을 독려해 달라"고도 당부했다.

이 장관은 정부와 한국가스공사가 지난해 여름부터 천연가스 물량을 선제적으로 확보한 덕분에 올 겨울 가스 수급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