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 확대 기회 잡자” 창원 의과대학 유치 힘찬 ‘박동’

김길수 기자 kks66@busan.com , 강대한 기자 kd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남도·창원시, 정부 방침에 고무
TF팀 구성·시민 여론수렴 본격화
“100만 도시에 의대 없는 곳 유일”
30년 숙원사업 해결 과제도 많아

경남도는 최근 의료인력 확충을 위한 '지역인재 육성 특별팀(TF)'을 발족하고 의과대학 유치를 위한 대책회의를 잇따라 열고 있다. 경남도 제공 경남도는 최근 의료인력 확충을 위한 '지역인재 육성 특별팀(TF)'을 발족하고 의과대학 유치를 위한 대책회의를 잇따라 열고 있다. 경남도 제공

경남에는 인구 10만 명당 의대 정원이 2.3명으로 전국 평균 3분의 1에 불과한 의료 불모지여서 의과대학 유치를 통한 의료인력 확충 목소리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인구 100만 명이 넘는 도시 중 전국에서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없는 창원시에 의과대학을 유치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5일 경남도·창원시·경남도의회에 따르면 경남에는 필수 의료서비스 제공 격차를 줄이기 위해 공공병원 신축을 추진하는 등 의사 인력 확보가 필요한 상황이지만, 의사 인력을 공급하는 의대 정원은 현재 진주에 있는 경상국립대학교 76명이 전부다.


30년 전부터 창원을 중심으로 의과대학 유치 등 의료인력 확충을 위한 노력들이 이어지고 있지만 결실을 얻지 못한 상황에서 민선 8기 들어 다각적인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열린 제401회 경남도의회 임시회에서 국민의힘 박남용(창원7) 의원은 5분 자유발언에서 “경남은 인구 1만 명당 의대 정원이 0.23명으로 전국 평균인 0.59명보다 적다”면서 “지역 내에서 의료인력 교육과 양성, 진료가 선순환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인구 100만 명 이상 대도시 중 의대가 없는 유일한 지역인 창원시의 의대 유치 바람은 더 간절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정부가 의대 정원 확대 방침을 밝히면서 창원을 중심으로 의대 유치를 위한 활동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경남도는 의과대학 설립이 지역발전과 교육·의료분야 도민 정주여건 개선으로 우수 인재의 타 지역 유출을 방지하는 효과가 클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도는 민선 8기들어 의료인력 확충 장단기 정책 수립을 위해 지난달 25일부터 오는 10일까지 ‘2023 의사 조사’를 실시한다. 이 조사는 의대 신설 등 지역 내 의료인력 확충과 관련해 도내 의사 인력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방편으로 시행된다.

의료인력 확충을 공약으로 제시한 박완수 도지사는 지난달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의대 유치는 지역에서 오래 논의한 문제로, 경상대 의대 정원이 확대되고, 창원에 의대가 들어서는 두 가지가 이뤄지면 좋을 것”이라며 “도민 여론을 수렴해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에 집중 대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도는 이미 지난해 11월부터 의대 유치 등 의료인력 확충을 위해 ‘의과대학 설치 TF’를 운영 중이다.

지난해 말까지 2차 회의를 마친 경남도는 의대 신설 또는 정원 확대 등의 당위성을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에 지속해서 협의하고 건의할 방침이다. 도는 현재 도정과제로 필수 의료인력 확보와 공공병원 의사를 확보하기 위해 경상국립대 의대 정원을 기존 76명에서 106명으로 확대하고, 창원에 정원 100명 규모의 의대 설립을 추진 중이다.

창원시도 최근 ‘창원 의과대학 유치 기획단’을 구성하고 본격 활동에 착수했다.

이도완 경남도 복지보건국장은 “경남도의료원 진주병원 등 공공병원 건립과 감염병 전담병원, 어린이 재활병원 건립 등으로 향후 10년간 많은 의료인력 확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내 의료체계 개선과 의료발전 등을 목표로 하고 있는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방침이 지역 간, 이해 당사자 간 의견이 첨예하게 엇갈리고 있는 만큼 경남도와 창원시의 노력이 실제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김길수 기자 kks66@busan.com , 강대한 기자 kd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