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을사오적” “사쿠라 외교”… 비난 수위 높이는 민주당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일 정상회담 부정 여론 편승
‘친일’서 ‘매국’으로 프레임 바꿔
지나친 비난 계속 땐 역풍 우려

21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위원들 노트북에 태극기가 붙어있다. 연합뉴스 21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위원들 노트북에 태극기가 붙어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21일에도 한·일 정상회담 결과와 관련,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 외교라인 ‘신을사오적’으로 지칭하며 극언을 퍼부었다. 이번 회담에서 독도·위안부 문제까지 거론됐다는 보도에 여론이 급격히 악화되자 비난 수위를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모습이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들이 윤 대통령, 박진 외교부 장관, 김성한 안보실장, 김태효 안보실 1차장, 정진석 의원을 일컬어 신을사오적이라 비판하고 있다”며 “신을사조약에 버금가는 대일 굴욕 외교를 절대 용납할 수 없다. 국정조사 추진을 본격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제3자 변제’라는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을 ‘친일’로 비판하던 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이번 방일 성과에 비판 여론이 형성되자 ‘매국’으로 비난 수위를 한층 끌어올렸다. 당장 이재명 대표가 “일본 하수인”, “영업 사원이 결국 나라를 판 것”, “일본에 조공을 바친다” 등 날선 비난으로 대여 공세 선두에 섰고, 민주당은 전국에 ‘이완용의 부활인가’라며 윤 대통령을 비난하는 현수막을 걸었다. 또 장경태 최고위원은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용산 총독이 일본 총리를 알현하러 간 것 같았다”고 했고, 정청래 최고위원은 “(윤 대통령 외교는) 일편단심 ‘사쿠라 외교’”라며 ‘정권 퇴진’을 시사하기도 했다.

민주당이 경쟁하듯 날선 비난을 쏟아내는 것은 여권이 이번에 반일 정서라는 국민의 ‘역린’을 건드렸다는 판단 때문으로 풀이된다. ‘미래를 위한 결단’이라는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에도 일본 호응이나 사과가 미진한 데 실망한 여론은 연일 하락하는 국정과 여당 지지율에 고스란히 반영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야당이 이번 일을 계기로 내년 총선을 ‘한일전’ 프레임으로 치르려 한다는 시각도 있다.

그러나 대외 관계에서 일부 실책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대통령과 정부 관계자를 매국노에 비유하는 것은 국민의 말초적 감정을 자극해 정치적 이득을 취하려는 무책임한 행태라는 비판이 적지 않다. 정치권 관계자는 “야당의 지금 행태야말로 국익에 무슨 도움이 되겠느냐”며 “만약 총선을 염두에 두고 반일 프레임을 계속 끌고 가려 할 경우 오히려 역풍이 불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창훈 기자 jc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