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중호, 온두라스 잡고 U-20 월드컵 16강 직진!

정광용 기자 kyjeong@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6일 조별리그 2차전 승리 때
16강 진출 조기 확정 가능성
3위 팀 와일드카드 확보도 유리

U-20 월드컵 프랑스와의 조별리그 1차전에서 선제골을 넣은 이승원. 대한축구협회 제공 U-20 월드컵 프랑스와의 조별리그 1차전에서 선제골을 넣은 이승원. 대한축구협회 제공

김은중호가 온두라스를 잡고 2023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 16강 진출을 일찌감치 확정지을 태세다.

김은중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팀은 26일(한국시간) 오전 6시 아르헨티나 멘도사의 멘도사 스타디움에서 온두라스와 U-20 월드컵 조별리그 F조 2차전을 치른다.

조별리그 1차전서에서 강호 프랑스를 2-1로 격파한 한국은 역시 온두라스를 2-1로 꺾은 감비아와 조별리그 선두를 형성하고 있다. 2차전에서 한국이 온두라스를 잡고, 프랑스가 감비아를 이긴다면 한국은 최소 2위를 확보, 감비아와의 3차전 결과와 상관없이 16강 진출을 조기 확정한다.

일단 2승을 거두면 최악의 경우 조 3위로 떨어지더라도 각 조 3위 6개 팀 중 성적이 좋은 4개 팀에 주어지는 16강행 와일드카드를 거머쥘 수 있다.

만약 온두라스를 상대로 비기거나 지면 복잡한 ‘경우의 수’를 따져야 해, 온두라스전을 이기는 게 중요하다.

온두라스는 U-20 월드컵 본선에 통산 8차례 진출했으나, 단 한 번도 조별리그 문턱을 넘지 못했다. 이번 대회 조별리그 1차전에서도 감비아에 1-2로 졌다. 그렇다고 마냥 약체로 평가할 순 없다. 감비아전에선 경기 막판 동점골을 넣었지만, 비디오판독(VAR) 결과 아슬아슬하게 오프사이드가 선언돼 아쉬운 패배를 당했다.

공격수 마르코 아세이투노(레알 에스파냐)는 경계해야 할 선수다. 2022 북중미 U-20 챔피언십에서 6골을 넣어 득점 공동 2위에 오른 골잡이다. 감비아전에서도 헤더로 동점골을 터트린 바 있다.

김은중호는 프랑스와의 1차전에서 1골 1도움으로 맹활약한 이승원(강원FC)과 결승골을 넣은 이영준(김천 상무)이 공격 선봉에 선다.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브렌트퍼드FC의 영입 물망에 오른 중앙 수비수 김지수(성남FC)와 프랑스전에서 눈부신 선방쇼를 펼친 골키퍼 김준홍(김천)은 단단하게 후방을 책임질 예정이다.

김지수는 “프랑스전 한 경기를 이겼다고 일희일비하지 않고 온두라스전도 처음과 같은 마음으로 준비 잘해서 꼭 승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김은중 감독 또한 “온두라스, 감비아와의 경기도 쉽지 않을 것”이라며 “두 번째 경기도 철저히 준비해서 좋은 경기를 하겠다”고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았다.

한국은 온두라스 U-20 대표팀과 2005년(2-1), 2017년(3-2) 두 차례 대결해 2전승을 거두고 있다.


정광용 기자 kyjeong@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