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상시 모니터링 강화"…해수부, ‘해파리 피해방지 종합대책’ 마련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단계별 대책으로 해파리 피해 최소화, 국민 참여 ‘온라인 해파리 신고’도 지속 운영

노무라입깃해파리. 부산일보DB 노무라입깃해파리. 부산일보DB
홍보 리플렛(독성해파리와 응급대처법). 해수부 제공 홍보 리플렛(독성해파리와 응급대처법). 해수부 제공

해양수산부는 연근해에 출현하는 해파리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2023년 해파리 피해방지 종합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해파리로 인한 어업 피해와 해수욕장 쏘임 사고를 최소화하기 위한 선제 대응이다.

해수부는 우선 해역별 민관 상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유생 단계에의 제거를 추진하기로 했다.

해파리 신고웹을 통해 해파리 출현 정보와 방제 상황을 신속하게 공유하며, 해수욕장 개장 기간인 오는 7∼8월 신고자 400명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한다. 해파리 주의보가 발령되면 중앙대책본부, 지방대책본부, 해파리대책반을 구성해 대응한다.

홍보 리플렛(해파리 신고방법). 해수부 제공 홍보 리플렛(해파리 신고방법). 해수부 제공

수산양식물 및 시설 피해에 대해선 복구비와 생계안정자금도 지원한다.

국립수산과학원의 지난 3∼5월 조사결과에 따르면 보름달물해파리는 경남, 전북, 전남 일부 해역에서 어린 개체가 높은 밀도로 출현하고 있다. 독성이 있는 노무라입깃해파리는 작년에 비해 출현량이 적었으나, 올 여름 수온이 평년 대비 섭씨 0.5∼1도 높아 성장이 빠를 전망이다.

보름달물해파리는 6월 초·중순, 노무라입깃해파리는 6월 말부터 해파리 주의단계 특보 기준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올해도 해파리로부터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해파리 피해방지 종합대책을 차질 없이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