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하 다 죽이고" 막말 권칠승, 전 천안함장 만나 사과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민주당 권칠승, 천안함 발언 뭇매
비판 일자 뒤늦게 전 천안함장 만나 사과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수석대변인이 7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 비난 발언과 관련해 유감을 표명한 뒤 의원회관으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수석대변인이 7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 비난 발언과 관련해 유감을 표명한 뒤 의원회관으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부하 다 죽이고 어이가 없다" 등 천안함 관련 발언으로 비난을 자초한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수석대변인이 8일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을 직접 만나 사과했다.

지난 5일 당 혁신위원장으로 임명됐다가 9시간여 만에 사퇴한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의 '천안함 자폭' 발언을 해명하는 과정에서 최 전 천안함장을 향해 "무슨 낯짝", "부하들 다 죽이고 어이가 없다" 등의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지 사흘 만이다.

권 수석대변인과 최 전 함장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모처에서 배석자 없이 비공개로 50분가량 만났다. 이날 만남은 '천안함 생존자 전우회' 회장인 전준영 씨 요청으로 이뤄졌다.

최 전 함장은 면담 후 페이스북에 "처음 본 순간 몸에 힘이 들어가고 부들부들 (떨려서) 한 대 치고 싶었다"며 "(권 수석대변인이) 자신 발언에 대해 사과했고, 저는 여전히 진행되는 모욕적 언사에 대해 항의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요구를 했다"고 밝혔다. 그는 "천안함 피격 사건에 대한 민주당의 공식 입장 표명과 이재명 대표와의 면담 및 사과, 차후 망언자 징계 등 재발 방지 대책을 요구한다"며 "요구사항에 대한 조치가 없으면 사과 수용 불가"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최 전 함장은 '민주당 인사들의 천안함에 대한 잘못된 주장과 발언 중지' '민주당 당원 및 지지자들의 악의적 댓글 중지' '천안함 피격 사건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위한 당 교육 기회 마련' 등이 담긴 생존장병·유족들의 요구사항을 권 수석대변인에 전달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이 같은 요구에 확답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권 수석대변인은 자신의 발언에 대한 논란이 커지자 전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당 대변인으로서 부적절한 표현을 사용한 것에 대해 천안함 장병 유족들을 비롯해 마음의 상처를 받았을 모든 분에게 깊은 유감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