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업 오토바이 난폭운전 막는다…국토부, 표준 안전 교육안 마련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라이더단체와 경찰, 보험업계 등 협의체 구성
필수 안전수칙 준수 등 표준 교육안 마련 보급

오토바이를 타고 배달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신호를 어기거나 난폭운전을 하는 상황이 계속되자 정부가 라이더들의 안전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추진한다. 연합뉴스 오토바이를 타고 배달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신호를 어기거나 난폭운전을 하는 상황이 계속되자 정부가 라이더들의 안전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추진한다. 연합뉴스

오토바이를 타고 배달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신호를 어기거나 난폭운전을 하는 상황이 계속되자 정부가 라이더들의 안전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소화물배송업(배달업) 사고를 줄이기 위해 업계와 라이더 단체, 경찰청, 교통안전공단, 보험업계 등과 배달업 안전교육 협의체를 만들어 9일 서울 용산역에서 첫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배달업이 크게 성장했지만 오토바이 교통사고 피해는 계속 늘고 있다. 2020년에만 한해 오토바이 교통사고 사망자가 397명에 달했으며 지난해에는 484명으로 더 늘어났다.

국토부는 라이더들이 적절한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별로 없었을 뿐만 아니라 배달업계의 관심도 부족했던 데 원인이 있다고 보고 있다.

이번 협의체에서는 라이더 안전교육 강화를 위해 실효성 있는 교육체계를 마련해 보급할 예정이다.

우선, 교통법규 준수 등 필수 안전수칙 숙지 및 상황별 대처능력 등을 포함한 표준 교육안을 마련하고, 표준 교육안에 종사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교육채널을 다양화하기로 했다. 또 교육 이수자 우대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에 기업·종사자에 대한 안전 관련 규정을 마련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할 계획이다.

정부는 연내 이같은 안전교육체계를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다음달 배달업 안전교육체계 구축방안 마련 연구용역을 시작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배달업이 국민생활의 한 축으로 성장했지만, 이륜차 난폭운전 등에 대해 우려가 큰 상황”이라며 “이번 협의체 출범을 계기로 안전한 배달 문화가 시장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김덕준 기자 casiopea@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