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항공산업 성공 뒷받침” 우주항공산업발전포럼 공식 창립

김현우 기자 khw82@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1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창립총회 개최
여야 국회의원·국내 전문가 등 대거 참여
우주항공복합도시 조성 위한 토론회도

우주항공산업발전포럼이 1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창립총회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사천시 제공 우주항공산업발전포럼이 1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창립총회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사천시 제공

우주항공산업의 성공을 뒷받침하기 위해 국회와 민·관·산·학 전문가가 총망라된 ‘우주항공산업발전포럼’이 공식 창립했다.

11일 서천호 국회의원(국민의힘, 사천·남해·하동) 사무실과 사천시 등에 따르면 1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우주항공산업발전포럼 창립총회가 개최됐다. 이날 창립총회는 주호영 국회부의장과 윤재옥 국민의힘 전 원내대표, 성일종 국민의힘 사무총장 등 국회와 민·관·산·학 우주항공 분야의 200여 명의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해 우주항공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의지를 다졌다.

우주항공산업발전포럼은 14명의 여야 국회의원을 비롯해 전 한국항공우주학회장을 지낸 서울대학교 김종암 교수, 권진회 경상국립대학교 총장, 김세한 한국항공우주기술협회 회장 등 국내 우주항공 분야 권위자 110여 명이 연구위원으로 참여한다.

서천호 의원과 강구영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장, 곽신웅 국방우주학회장이 공동대표로 선출됐으며 문금주 의원이 연구책임위원으로 임명됐다.

서천호 공동대표는 “우주항공산업의 성공을 위해선 국회와 정부, 민간이 함께 머리를 맞대야 하고 상당한 예산지원과 법적 제도적 뒷받침이 돼야 하는 만큼 당리당략을 떠나 우주항공산업 발전의 기틀을 확립하기 위해 연구단체를 창립하게 됐다”며 창립 배경을 설명했다.

서천호 국회의원과 강구영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장, 곽신웅 국방우주학회장이 우주항공산업발전포럼은 공동대표로 선츨됐다. 서천호 국회의원실 제공 서천호 국회의원과 강구영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장, 곽신웅 국방우주학회장이 우주항공산업발전포럼은 공동대표로 선츨됐다. 서천호 국회의원실 제공

이날 창립식에서는 우주항공청 소재지인 사천시와 인근 지역 일대를 우주항공복합도시로 조성하기 위한 ‘스페이스 복합도시 건설 방안 마련’ 정책토론회가 펼쳐지기도 했다. 김종암 서울대 항공우주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했으며, 첫 발표자로 권진회 경상국립대 총장이 나서 ‘우주항공산업 발전 방향 제언’을 주제로 기조 발제를 진행했다.

권 총장은 “1970년대 절망의 도시 시애틀을 세계 최고의 도시로 탈바꿈한 것은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을 받아들여 아낌없이 지원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했다”면서 “우리나라도 중소기업이 살아 있는 건강한 우주항공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이어 두 번째 발제자로 나선 경남연구원 김종성 연구위원은 ‘우주항공복합도시 조성 종합 전략’을 주제로 발표했다.

김 위원은 우주항공산업, 연구개발, 교육·재육성, 매력적인 정주여건이 어우러진 산·학·연 복합 자족도시 조성을 위해 해외사례와 지역 현황을 분석하고 경남 우주항공복합도시 조성을 위한 비전·목표·전략 및 주요 정책 과제를 제시했다 .

우주항공산업발전포럼 창립총회에는 여야 의원들과 정부 관계자, 국내 우주항공 분야 권위자가 대거 참여한다. 서천호 국회의원실 제공 우주항공산업발전포럼 창립총회에는 여야 의원들과 정부 관계자, 국내 우주항공 분야 권위자가 대거 참여한다. 서천호 국회의원실 제공

이어진 토론에서는 김민석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부회장, 곽신웅 국민대 기계공학부 교수, 유창경 인하대 항공우주학과 교수, 윤준상 국토교통부 성장거점정책과장, 정혜경 우주항공청 산업정책과장, 김지홍 KAI 미래융합기술원장, 윤승욱 케이피항공산업(주) 대표이사가 패널로 참석해 성공적인 우주항공복합도시 건설을 위해 의견을 나눴다.

박동식 사천시장도 이날 창립식·토론회에 참석해 우주항공복합도시 조기 건설에 힘을 모아 줄 것을 당부했다.

박 시장은 “우주항공산업발전포럼이 대한민국 우주항공산업에 새로운 비전과 기회를 제시하는 역할을 담당하기를 소망한다”면서 “토론회를 시작으로 우주항공복합도시 건설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기를 바라며, 이를 위해 앞으로도 기회가 될 때마다 국회 및 중앙부처 등을 방문해 건의 활동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동식 사천시장도 이날 창립식·토론회에 참석해 우주항공복합도시 조기 건설에 힘을 모아 줄 것을 당부했다. 사천시 제공 박동식 사천시장도 이날 창립식·토론회에 참석해 우주항공복합도시 조기 건설에 힘을 모아 줄 것을 당부했다. 사천시 제공


김현우 기자 khw82@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