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 글로벌 혁신 생태계의 미래를 밝히다…‘KICXUP Global 2024’ 성료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구글 등 36개 글로벌 기업·114개 스타트업 참여
비즈니스 밋업·데모데이 등 통해 투자유치 기회 제공
G밸리 창업경진대회 대상에 메이저맵·에이에스이티

31일 마곡 NSP컨퍼런스홀에서 열린 ‘KICXUP Global 2024’에서 이상훈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왼쪽 일곱 번째),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여섯 번째)이 참여기업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산업단지공단 제공 31일 마곡 NSP컨퍼런스홀에서 열린 ‘KICXUP Global 2024’에서 이상훈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왼쪽 일곱 번째),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여섯 번째)이 참여기업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산업단지공단 제공

한국산업단지공단과 신용보증기금이 대한민국 산업단지 60주년을 기념해 주최한 ‘KICXUP Global 2024’가 지난 30~31일 이틀간 서울 마곡 NSP 컨퍼런스홀에서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1일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이번 행사에는 구글(Google), 아마존웹서비스(AWS), 메르세데스-벤츠 등 글로벌 기업과 CJ ENM, 에코프로파트너스 등 국내 수요기업 및 첨단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 관계자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 첫 날에는 이상훈 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의 개회사와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이계우 한국산업단지경영자연합회 회장의 축사로 시작돼 기조연설, 세미나 및 콘퍼런스가 열렸다. 나재석 덕성여대 교수의 ‘첨단기술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의 기조연설에 이어 ‘AI·빅데이터 활용 대·중견기업 디지털 전환’, ‘친환경 및 무탄소 오픈이노베이션 추진 전략’에 대한 콘퍼런스가 이어졌다.


이상훈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이 지난 31일 마곡 NSP컨퍼런스홀에서 열린 ‘KICXUP Global 2024’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산업단지공단 제공 이상훈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이 지난 31일 마곡 NSP컨퍼런스홀에서 열린 ‘KICXUP Global 2024’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산업단지공단 제공

세미나에서는 △CJ ENM 배민욱 팀장의 ‘경쟁이 아닌 협력, 시너지 창출 통한 공동 성장’, △Google 송지현 매니저의 ‘구글 액셀러레이터로 스타트업의 글로벌 도약 지원’, △AWS 이경희 이사의 ‘AWS의 VC 협업을 통한 스타트업 성장 및 글로벌 진출 지원 전략’을 소개하며 구체적인 개방형 혁신 전략을 공유하기도 했다.

특히, CJ ENM은 스타트업과 가장 적극적인 협업을 진행하고 있는 산업단지 수요기업으로 ‘펄스애드’와는 K-뷰티 글로벌 진출을 위한 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직접투자 및 팁스(TIPS)를 통해 2년간 최대 5억 원의 R&D 자금과 2억 원의 창업 사업화, 해외 마케팅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스튜디오에피소드’ 자체 브랜드 ‘넛세린’발굴 및 공동 육성을 통해 월 취급고 160배 성장을 견인했으며, 콘텐츠 영역에서도 공동 협력을 진행 및 ‘라라스테이션’과 글로벌 진출 관련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둘째 날에는 ‘KICXUP 데모데이’에서 올해 산업단지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의 성과를 공유하고, 이어지는 ‘2024년 제8회 G밸리 창업경진대회’에서 TIPS 운영사, 벤처캐피탈, 신기술투자금융전문회사, 액셀러레이터, 대학 등 20여명의 전문가가 참여한 가운데 유망 스타트업에 대한 4500만 원 상당의 시상도 이루어졌다.


지난 31일 마곡 NSP컨퍼런스홀에서 ‘2024 제8회 G밸리 창업경진대회’ 데모데이를 개최하고 최종 입상팀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일반리그 동상 씨라이프사이언스랩 , 일반리그 은상 포엠 , 일반리그 금상 틸다, 일반리그 대상 메이저맵 , 루키리그 대상 에이에스이티 , 루키리그 금상 래티스 , 루키리그 은상 스텝하우 , 루키리그 동상 써큘러랩스. 산업단지공단 제공 지난 31일 마곡 NSP컨퍼런스홀에서 ‘2024 제8회 G밸리 창업경진대회’ 데모데이를 개최하고 최종 입상팀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일반리그 동상 씨라이프사이언스랩 , 일반리그 은상 포엠 , 일반리그 금상 틸다, 일반리그 대상 메이저맵 , 루키리그 대상 에이에스이티 , 루키리그 금상 래티스 , 루키리그 은상 스텝하우 , 루키리그 동상 써큘러랩스. 산업단지공단 제공

KICXUP 성과공유회에서는 ‘에이에스이티’가 산업단지공단 이사장상을 수상했으며, ‘큐팁’은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상을 수상했다. 제8회 G밸리 창업경진대회의 일반리그 대상에는 메이저맵(대표 이중훈), 루키리그 대상에는 에이에스이티(대표 박석정)가 선정돼, 각각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서울특별시장상을 수상했다. 금상에는 틸다(대표 이영주)와 래티스(대표 최희진)가 선정돼 산업단지공단 이사장상, 숭실대학교 총장상을 수상했고, 은상에는 포엠(대표 정지량)과 스텝하우(대표 황성욱)가, 동상에는 씨라이프사이언스랩(대표 정영인)과 써큘러랩스(대표 강상원)가 선정됐다.

이번 행사는 산업단지 대·중견기업과 스타트업의 협력을 통해 개방형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고, 비즈니스 매칭으로 스타트업에게는 글로벌 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행사에서 약 200회의 비즈니스 밋업이 진행되었고, 참여기업에게 다양한 기술 검증(PoC)과 투자유치도 제공됐다. 특히, ‘에이에스이티’는 이번 산업단지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수요기업과 PoC 연계 및 액셀러레이팅을 통해 최근에 41억 원 규모의 투자라운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또한, 신용보증기금 투자-보증 상품 연계와 더불어, 운영사 탭엔젤파트너스가 추천한 딥테크 TIPS에도 선정되어, 3년간 최대 17억 원의 지원금을 확보했다.

이상훈 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은 “이번 오픈이노베이션 행사가 국·내외 기업 간 협력의 기회를 확대하고 혁신을 가속화 하는 기폭제가 되었기를 희망한다”며 “앞으로 산업단지공단도 기업의 지속 성장과 새로운 개방형 혁신 사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