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6년 연속 최고 등급 획득
182개 공공기관 중 6년 연속 우수기관은 단 3곳
수출 애로 해소에 집중…고객 중심 서비스 강화 추진
코트라(KOTRA) 외경. 코트라 제공
코트라(KOTRA)는 기획재정부가 주관한 ‘2024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PCSI) 조사’에서 6년 연속 최고 등급인 ‘우수’를 받았다고 27일 밝혔다.
전체 182개 조사대상 공공기관 중 6년 연속 우수 등급을 유지한 기관은 코트라를 포함해 단 3곳에 불과하다.
코트라는 2024년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 속에서도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애로 해소와 새로운 시장 발굴에 앞장섰다. 특히, △대체 운송경로 발굴 및 선복 확대를 통한 물류 애로 해소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비상 대책반 운영을 통한 기업 피해 최소화 및 재건 기회 선점 노력 △바이어 사후관리 서비스(Buyer Tracking Service, BTS) 강화를 통한 수출 성공률 제고 등이 우수한 평가로 이어졌다.
또한 고객경험관리(CXM)를 확대 도입해 서비스 여정별로 고객 만족도를 측정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한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강경성 코트라 사장은 “코트라는 지난해 ‘고객’을 최고 핵심가치로 삼는 가치체계로 개편했으며, 올해는 소비자중심경영을 도입해 고객 만족도를 한층 더 높이겠다”며 “특히 ‘관세대응 119’ 운영 등을 통해 최근 미국 통상정책 변화에 따른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애로 해소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