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청소년상담사 국가자격연수 강사 공개 모집

윤준석 부산닷컴 기자 jsy@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사장 윤효식)은 2023년 1월 25일부터 2월 10일까지 청소년상담사 국가자격연수 강사를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양질의 청소년상담사 연수교육 제공을 위해 역량 있는 전문가를 강사로 발굴하고 위촉하고자 한다.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기본법에 근거를 두고 여성가족부 장관이 자격을 부여하는 국내 유일의 상담전문 인력이다. 청소년상담사들은 현장에서 위기개입 등 다양한 전문상담서비스를 청소년에게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상담사 국가자격증은 청소년기본법에서 제시하는 응시자격 기준을 갖춘 사람이 자격검정에 합격하고 100시간으로 구성된 자격연수를 수료한 사람에게 여성가족부장관이 부여하는 자격증이다.

2003년부터 2022년까지 배출된 청소년상담사 자격취득자는 총 33,817명으로, 청소년상담복지센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청소년쉼터·자립지원관·보호관찰소·소년원·청소년비행예방센터 등과 같은 청소년상담복지 현장에서 상담전문가로서 활동하고 있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청소년상담사의 전문상담 역량 제고를 위해 급수별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자격연수 참여자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청소년상담복지 관련 현장 및 학계 전문가를 강사로 위촉할 계획이다.

모집 분야는 급수·과목별 총 27개 분야로, 1급은 청소년상담슈퍼비전 과목을 포함하여 10개 과목, 2급은 청소년 자살·인터넷중독 등의 위기개입 과목을 포함하여 10개 과목, 3급은 청소년 집단상담 과목을 포함하여 7개 과목이다.

심사과정은 1차 서류 심사와 2차 강의 시연영상 심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1차 심사 합격자를 대상으로 필요시 2차 강의 시연영상 심사가 진행된다. 1차 서류 접수는 1월 25일부터 2월 10일까지로, 심사를 통해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강의·연구실적 및 실무경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계획이다.

최종합격자는 청소년상담사 급수·과목별 강사로 위촉될 예정이며, 위촉기간은 당해 연도 청소년상담사 국가자격연수 시행기간(5월~11월)이다. 위촉 강사는 당해 연도에 운영될 자격연수 회차에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며, 강의만족도와 강사평가에 따라 연임 및 추가 위촉이 가능하다. 청소년상담사 강사 모집에 대한 상세 안내는 청소년상담사 홈페이지(www.youthcounselor.or.kr)의 공지글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윤효식 이사장은 ‘청소년상담복지관련 분야 학식과 현장경험을 갖춘 전문가들이 전문지식과 현장의 노하우를 예비 청소년상담사에게 전달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라며 ‘자격연수 강사 공개 모집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란다’라고 요청하였다.



윤준석 부산닷컴 기자 jsy@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