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산자원공단, “청년선장의 꿈을 이루어드립니다.”

윤준석 부산닷컴 기자 jsy@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한국수산자원공단(이하 수산공단, 이사장 이춘우)은 1월 31일(화)부터 3월 31일(금)까지 2023년도 어선청년임대사업을 통해 어선을 임차받고 싶은 예비 청년어업인을 모집한다.어선청년임대사업은 ’22년부터 어선어업으로 새로운 삶을 시작하려는 청년에게는 어업의 진입장벽을 낮춰주고, 어업을 영위하기 어려운 기존어업인에게는 유휴어선을 임대하여 안정적 소득창출을 지원해주기 위해, 어선의 임대·임차를 연결해주고 임차료 일부(최대 2년분의 50%)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더불어, 어선의 상태를 확인하여 임대차 계약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어업에 미숙한 청년어업인이 현장의 노하우와 기술 등을 배울 수 있도록 지역 우수어업인을 통한 멘토링 및 어획활동 관련 전문가 컨설팅 등도 지원할 계획이다.

2023년 어선청년임대사업은 만 49세 이하 대한민국 청년이면 누구나 지원가능하며 서류 접수는 1월 31일(화)부터 3월 31일(금)까지 수산자원 누리집(www.fira.or.kr)을 통해 온라인 신청하면 된다. 신청이 완료된 이후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을 통해 사업 참여 후보자(20명 내외)를 선정하고, 어선실습교육(2주 이내) 수료 후 최종 지원대상(8명내외)을 확정하여 순차적으로 어선임대차계약을 추진할 예정이다.

* 가점사항은 ①소형선박조종면허 또는 6급 해기사(항해/어선) 이상 소지자, ②만 39세 이하, ③귀어학교 수료(예정)자, ④선장 또는 어선원 3개월 이상 경력자로 자세한 사항은 수산공단 공고문 참고

현재까지 모집된 어선은 수산공단 누리집(www.fira.or.kr) 사업소개>어선청년임대사업>임대용어선 모집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임대용어선은 상시 모집 중으로 어선을 위탁하여 임대하고 싶은 어업인은 수산공단 누리집에서 신청서식을 다운받아 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 (주소) 부산광역시 기장군 일광읍 이동길 4 한국수산자원공단, 어선어업진흥실

이춘우 수산공단 이사장은 ”최근 어가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연안어업과 어촌이 위기인 상황에서 어선청년임대사업을 통해 청년어업인이 어선어업에 진입하여 어촌에 신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청년어업인의 어촌사회 진입 및 조기정착을 위한 지원혜택 마련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윤준석 부산닷컴 기자 jsy@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