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 김예진 석사 연구생, 한국풍력에너지학회 학술대회 우수논문 발표상
‘2025 한국풍력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 발표상을 수상한 김예진 석사 연구생(왼쪽에서 네 번째)이 수상을 기념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국립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김예진 석사 연구생(지도교수 부승환)은 최근 제주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2025 한국풍력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 발표상을 수상했다.
김예진 연구생은 풍력 디지털트윈 및 전환 분야에서 ‘고정밀 구조 응답 추정을 위한 부유식 해상 풍력발전기 최적 센서 배치’를 주제로 연구 성과를 발표하였다.
해당 연구는 최소한의 센서 정보를 활용하여 부유식 해상 풍력발전기 전체의 변위·변형률·응력 등 구조 응답을 높은 정확도로 추정할 수 있는 최적 센서 배치 기법을 제안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부유식 해상 풍력발전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구조물의 실시간 구조 건전성 모니터링 기술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예진 석사 연구생은 “이번 수상은 연구의 큰 방향을 잡아주시고, 항상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주신 지도교수님의 지도와 격려 덕분에 가능했다”며 “이번 연구가 구조 디지털 트윈 분야 발전에 기여가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더욱 책임감을 가지고 연구에 전념하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김형일 부산닷컴 기자 ksolo@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