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산] <177> 함양 괘관산 북릉 찾아가는 길
# 찾아가는 길
이번 코스는 들머리와 날머리가 많이 떨어져 있다. 대중교통편도 원활하지 않다. 따라서 차량지원을 받는 단체산행이 유리하겠다.
굳이 차량을 가져가겠다면 차량 회수를 위해 택시를 부르거나 지나가는 차량에 도움을 요청할 수밖에 없다. 택시(하황영씨 011-847-0591, 배종렬씨 017-589-0141)는 서상에서 오기 때문에 요금이 조금 비싸다. 날머리인 빼빼재에서 들머리인 운곡리까지 1만2천원을 받는다.
가는 길은 남해고속도로-통영·대전 간 고속도로-26번 국도-37번 지방도 순이다. 남해고속도로 진주IC를 지나면 곧 진주분기점이다. 통영·대전 간 고속도로는 여기서 갈라진다. 오른쪽 차선으로 빠져나와 다시 만나는 갈림길에서 다시 오른쪽을 향한다. 대전방향 상행선 차로다.
산행 들머리로 이어지는 국도는 서상IC로 빠져나가야 만난다. 서상은 산청 함양 지곡을 지나 함양터널을 통과하면 바로 만난다. "
서상IC 요금소를 빠져나오면 곧 26번 국도다. 여기서 함양 안의 방면으로 우회전한다. 2.5㎞쯤 가면 송계삼거리다. 백전면으로 가는 37번 지방도는 이 삼거리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나 있다. 이정표 백전 방향이다. 물론 직진해서 서하면소재지에서 만나는 삼거리에서 우회전해도 된다.
송계삼거리에서 우회전하면 오른쪽으로 개천이 흐른다. 그 개천을 따라 300m쯤 가면 개천을 지나는 다리를 만난다. 송계교다. 산행 들머리인 운곡리 은행마을은 여기서 송계교를 건너 빼빼재로 향하는 37번 지방도로 연결된다. 다리를 만나는 지점에서 오른쪽으로 꺾어야 한다. 이후 그 길을 거슬러 1.6㎞쯤 더 올라가면 은행마을은 도로 왼쪽의 조용한 마을로 만난다.
부산 구서동 출발을 기준으로 할 때 산행 들머리인 운곡 은행마을까지는 체증이 없을 경우 2시간30분이면 닿을 수 있다.
진용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