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누구인가? 친구들에게 '나'를 설명해 보자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나를 멋지게 소개하기

새학기를 맞아 친구들에게 자신을 멋지게 소개할 수 있다면 훨씬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을 것이다. 부산일보DB

새로운 학년이 시작되는 신학기다. 교실은 새 친구들을 만난 설렘과 두려움의 두 가지 종류의 긴장감이 감돈다.

아는 친구는 없나? 내 짝은 어떤 아이일까? 낮선 친구들에게 둘러싸여 서로 탐색전만 하지 말고 내가 누구인지를 적극적으로 소개해보자.

그러나 막상 "나는 이런 사람이야!"라고 소개하려니 마땅히 할 말이 없다. 평소에 자신을 잘 안다고 생각했는데, 이름, 취미, 꿈 등 몇 마디 말이 끝나면 더 할 말이 없다.

내가 잘하는 것은? 내가 추구하는 가치는?
자신을 소개하는 연습이 곧 자아 찾기 훈련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이고, 나는 어떤 역할을 하고 있으며, 내가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등의 질문을 통해 자신을 소개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자.

'나는 누군가의 아들이며, 친구이며, 한국인이다'라는 사회적 관계를 중심으로 소개할 수 있고, '나는 키 170㎝, 몸무게 65㎏의 잘 생긴 남자다'라는 물리적 묘사나 '나는 부산에서 태어나서, 어떤 성장기를 거쳐, 현재는 무엇을 하는 사람이다'라는 자신의 역사를 중심으로 설명할 수도 있다.

자신을 좀 더 멋지게 소개하기 위해서는 평소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답을 찾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것은 체험학습,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봉사활동 등의 여러 가지 학교교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자아를 찾으려는 노력을 통해서 가능할 것이다.

교실 수업에서는 자신의 특징을 살려서 자화상 그려서 설명해 보기, 자신이 진정으로 좋아하는 일을 찾게 된 '빌리 엘리어트' 영화 속 주인공 빌리처럼 자신의 잠재력 개발을 위해 노력해 보기를 시도해 볼 수 있다.

또 셀프 포트레이트(self-portrait. 자기가 피사체가 되어 찍힌 사진)로 자신의 모습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한 장의 사진을 찍어서 자신의 존재를 설명해 볼 수 있다. 존 고다드의 '꿈의 목록'을 참고로 해서 자신이 평생 하고 싶은 것과 배우고 싶은 것을 목록으로 작성해 보거나, 실천 해보기 등의 학습활동을 통해서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려는 노력도 자신을 멋지게 소개할 수 있는 소재가 된다.

올해는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서 자신을 멋지게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보자. 박길자 남산고등학교 수석교사


교과서 따라 잡기

신학기가 시작되는 3월 첫 주, 학교는 교육과정에 의해 학생들의 교육활동을 체계적으로 수립하며, 학생들은 새로운 친구와 선생님을 만난다.

교실 수업에서 교과서의 첫 단원 '자신을 소개하기', '자아 정체성 탐구', '자신의 꿈 찾기' 등으로 수업을 시작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고등학교 사회 교과서 '자아 정체성 확립하기' 단원에서는 자기의 가치와 역할을 이해하고 자아정체성을 확립하는 내용의 하나로서, 자기 소개로 수업을 진행한다.

또 교과서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첫 수업에서 학생들의 상호 이해와 소통을 위해서 자기 소개 시간을 갖는 경우가 있다. 자신을 소개하는 연습을 통해서 자신의 학교 생활과 일상 생활을 더욱 알차게 설계하고 실행해 갈 수 있을 것이다.

- 교과 단원 : 고등학교 [사회] 1. 자아 정체성 확립하기

- 교육과정 내용 : 자신의 가치와 역할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아 정체성 확립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자신의 현 상황(가치, 비전, 장단점 등)을 반성적으로 살펴본다.

- 성취 기준 : 자신의 가치와 역할 이해에 기초하여, 자아 정체성 확립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 상황에 대한 반성적 성찰 결과를 제시할 수 있다.



생각해보기

1. '나는 이런 사람이다'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한 장의 사진을 찍어서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 자신의 역할, 장단점, 비전을 중심으로 자신을 소개해보자.

2. Q :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일은 무엇인가?"A : "나는 ○○를 가장 좋아한다. 그 이유는 ○○ 때문이다"라고 답해보자.

3. "나는 무엇이 되고 싶은가?"를 스스로에게 묻고, 자신이 되고 싶은 꿈의 목록을 10가지 작성해서 그 이유를 말해보자.



더 찾아보기

■ 부산일보 기사

- "나는 누굴까?" 입양아의 가슴 시린 절규

(2013년 11월 16일자 15면)

- 대학생 형이 중1 동생에게 보내는 편지 "동생아, 사춘기 자아 확립 위해 고전 소설 읽어 보렴"

(2014년 1월 8일자 23면)

■ 참고 도서


- 존 아저씨의 꿈의 목록

(존 고다드 지음/ 임경현 옮김/ 글담어린이)

- 인문학적 성찰 중심의 자기 소개서 인성 면접

(조용진, 조용기 지음/ 나비의 활주로)

■ 인터넷 사이트

- 지식채널e : 해피엔딩을 꿈꾸며

(http://ebs.daum.net/knowledge/episode/981)

- 유튜브 : 5분 자기소개 프리젠테이션

(http://www.youtube.com/watch?v=gLxXWqNq108)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