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주의 새 책] 아인슈타인의 시계, 푸앵카레의 지도 外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아인슈타인의 시계, 푸앵카레의 지도

아인슈타인은 스위스 특허국에서 일하며 시계 동기화 관련 특허 서류를 접하다 상대성 이론을 발전시킨다. 푸앵카레는 프랑스 경도국에서 근무하며 시간의 규약 개념을 제시한다. 두 과학자의 연구를 통해 세계의 시간과 지도가 통일되는 과정을 소개한다. 피터 갤리슨 지음/김재영·이희은 옮김/동아시아/484쪽/2만 5000원.

■연장傳

손때 묻은 연장에는 노동자의 애환이 오롯이 스며 있다. 미용사, 굴착기 기사, 조경사, 청소부, 인터넷 설치기사, 어린이집 교사 등 이 시대의 노동자 24명을 만나 노동 현장의 생생한 풍경과 목소리를 글과 사진으로 기록했다. 2015년부터 <한겨레21>에 연재한 글을 모았다. 박점규·노순택 지음/한겨레출판/296쪽/1만 4000원.

■라틴아메리카 흑인 만들기

라틴아메리카 독립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도 백인화 이데올로기로 인해 배제된 흑인 혁명가들의 존재와 업적을 수면 위로 드러낸다. 17세기 초부터 산악지대에서 반(反)식민운동을 전개해 온 흑인공동체 '빨렝께'를 중심으로 아프로-라틴아메리카 디아스포라의 '저항사'를 정리했다. 차경미 지음/산지니/210쪽/1만 7000원.

■삶의 의미

'개인 심리학(아들러 심리학)'으로 국내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저자의 심리교양서. 열등·우월 콤플렉스, 성 도착 등 정신적인 문제와 함께 삶에 대한 철학을 담았다. 저자는 정신의 병을 고치기 위해 공동체 정신, 사회적 관심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알프레드 아들러 지음/김세영 옮김/부글북스/312쪽/1만 6000원.

■문학상 수상을 축하합니다

문학상을 받으면 무조건 훌륭한 책일까. 일본인 작가 14명이 대담을 통해 세계 8대 문학상의 의미와 특성을 논하고, 수상에 얽힌 뒷이야기도 소개한다. 노벨문학상, 아쿠타가와상, 나오키상, 맨부커상, 공쿠르상, 퓰리처상, 카프카상, 예루살렘상 등을 다룬다. 도코 고지 외 13명 지음/송태욱 옮김/현암사/312쪽/1만 4000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