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고 빠르게' 역시즌 마케팅을 노려라] 넌 물놀이 가니? 난 겨울 신상 득템 중이야!
입력 : 2017-08-21 19:11:44 수정 : 2017-08-22 00:46:51
한여름에 모피나 다운점퍼를 팔고 한겨울에는 수영복을 파는 '역시즌 마케팅'이 대세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본래 역시즌 마케팅은 계절에 반대되는 이월 재고 상품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마케팅 방식이다. 소비자는 합리적인 가격에 제품을 구입하고 업체는 재고를 처리할 수 있어 패션업계 등에서 한정적으로 진행돼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월 상품뿐만 아니라 다가올 시즌의 신상품을 미리 선보이는 '진화한' 역시즌 마케팅이 인기다. 합리적인 가격은 물론, 신상품을 일찍 장만하려는 '패션 얼리 버드' 고객의 욕구를 정조준한 것이다. 업체 입장에서는 다가오는 시즌 트렌드를 미리 파악해 물량을 예측, 적정하게 생산할 수 있다.
패딩·모피·코트 등 겨울 고가 의류
여름에 저렴하게 살 수 있어 인기
롯데닷컴·위메프 등 90%까지 할인
아웃도어 업계 신상품 미리 선보여
고객 관심 유발하고 매출에도 기여
살레와·라푸마·K2 등 특별기획전
■소비자는 싸고 빠르게, 생산자는 효과적으로
21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패딩, 모피, 스키복 등 겨울 의류를 앞세워 패션업체, 백화점, 온라인마켓 등의 역시즌 제품 할인 행사가 이어지고 있다. 실제 숫자로도 역시즌 마케팅의 성과는 증명되고 있다.
온라인종합쇼핑몰 롯데닷컴에 따르면 지난 3년간(2015~2017년) 7~8월(7월 1일~8월 15일)의 겨울상품 매출은 3년 연속 성장했다. 전년 대비 매출 신장률은 2016년 22%, 2017년 19%에 달했다. 역시즌 구매는 구스다운, 코트, 모피 등 고가 상품이 많은 겨울상품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였다.
쇼핑사이트 G마켓의 지난 한 달간(7월 14일~8월 13일) 스키복 재킷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233% 증가했으며 모피 및 퍼코트는 121% 늘었다. 롯데백화점의 경우 지난 6월 전체 매출은 0.1% 신장했지만 모피 상품군은 6%대 신장률을 기록했다.

역시즌 마케팅은 백화점이나 홈쇼핑, 온라인몰 등 유통채널이 적극적이다. 특히 올여름은 모피가 대세다. 지난겨울 따뜻한 날씨가 지속되면서 겨울 시즌 재고가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롯데닷컴은 겨울 패션 및 잡화 등 역시즌 상품을 최대 30% 할인 판매하는 기획전을 오는 27일까지 실시한다. 블랙야크 레드페이스 HEAD 등 아웃도어 브랜드를 비롯해 EnC 빈폴 레이디스 진도끌레베 등 여성패션 브랜드, 금강 메티로시티 등 패션잡화 브랜드, 버버리 막스마라 등 명품 브랜드까지 참여한다. 코트 패딩 모피 등 아우터부터 이지웨어 잡화까지 겨울 아이템을 대부분 만나볼 수 있다.
롯데닷컴 이신혜 MD는 "여름철에 겨울상품을 할인 판매하는 역시즌 행사는 매년 소비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위메프는 오는 31일까지 역시즌 상품을 최대 90% 할인 판매하는 '롯데백화점 모피 역시즌 기획전'을 진행 중이다. 위메프에서는 행사기간 중 50여 개 브랜드, 400여 개 역시즌 상품을 선보인다. 메트로시티 태림모피 국제모피 레노마의 모피코트를 비롯해 패딩 캐시미어코트 등을 특가에 판매한다. GS샵도 모피를 할인 판매한다. 오는 27일 오전 9시 25분부터는 'SJ와니 풀스킨 밍크 베스트'를 선보인다.
■올겨울 신상품을 여름에 사는 시대역시즌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업종은 단연 아웃도어·스포츠 업계다. 고가의 패딩, 다운점퍼 등의 신상품을 미리 공개하며 그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살레와는 지난 11일부터 한 달간 신상품 다운재킷을 선공개하고 3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 '슈퍼

다운 위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 지난해 대세였던 롱패딩 스타일의 다운 점퍼를 선보인다. 운동선수들이 벤치에서 자주 입는, 길이가 긴 패딩으로, '벤치파카'라 불리며 큰 인기를 끌었다. 또 지난 시즌 베스트셀러 이월 상품을 기존 할인가에 추가로 10% 더 할인해준다.
살레와 관계자는 "역시즌 기획전이 신상품 선공개로 고객의 관심을 유발하고 안정적인 매출에도 기여할 수 있어 긍정적인 결과를 예상한다"고 전했다.
밀레와 라푸마도 주력 상품으로 롱패딩 스타일의 점퍼를 선정했다. 밀레는 지난 6월 초 한 시즌 앞서 4종의 벤치파카 판매를 시작해 이벤트 시작 한 달 만에 준비한 물량 2만 장 중 약 40%를 판매했다.
라푸마는 오는 31일까지 전국 매장 및 LF몰에서 2017년 겨울 신제품 다운재킷 3종과 아동용 벤치파카 1종을 20% 할인된 가격에 선판매한다. K2 코리아도 지난 11일부터 한 달간 올해 가을·겨울 신제품 다운에 대해 역시즌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황상욱 기자 eyes@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