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먹으면서 빼는 콩다이어트(흰강낭콩 만능된장) vs 고기다이어트
'살림9단의 만물상'에서 소개된 콩다이어트와 고기다이어트가 인기다.
지난 10일 오후 방송된 종합편성채널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에서는 다이어트의 양대산맥이라는 고기와 콩의 대격돌이 펼쳐졌다.
먼저 방송인 윤영미가 소개한 콩다이어트의 주재료는 흰 강낭콩이었다. 흰 강낭콩의 식이섬유는 고구마의 8배, 바나나의 9배, 사과의 17배나 된다.
흰강낭콩은 파세올라민, 식이섬유, 담백질, 칼슘 등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매우 좋은 식재료 중 하나로 꼽힌다. 따라서 밥을 지을 때 흰강낭콩의 양을 늘리는 것만으로도 다이어트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또 일명 '살 빠지는 된장'이라 불리는 만능된장 만드는 법도 소개됐다.
먼저 찬물에 2시간 정도 불린 흰 강낭콩 한 컵에 양파 1개, 청양고추 3개, 물 1컵을 넣고 믹서에 갈아준 뒤 된장과 섞어 10분간 끓여주기만 하면 완성된다. 이때 흰강낭콩과 물, 된장의 비율은 1:1:2 정도로 해주면 된다. 만능된장은 차게 식혀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2달간 먹을 수 있다.
흰강낭콩을 이용한 콩국 레시피도 있다. 흰강낭콩을 찬물에 2시간 정도 충분히 불린 뒤 물에 40분 이상 삶는다. 체에 받친 콩 1컵에 소금 4꼬집, 다시마 우린 물 4컵을 넣고 믹서에 간다. 이후 곤약 등 면 위에 얹을 고명을 면발처럼 길게 썰어둔다. 삶은 소면 위에 곤약, 참외채, 오이채를 올려준 후 흰강낭콩국물을 넣어주면 완성이다.
장영란이 먹으면서 했다는 다이어트는 바로 고기였다. 배불리 먹으면서 살 빼는 특급 고기 다이어트 식단 중 '돼지고기 고추 볶음'의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꽈리고추, 청고추, 홍고추를 종류별로 준비해 반으로 갈라 어슷하게 썰어 준비한다. 손질한 고추는 씨를 빼준 다음 물기를 뺀다. 팬에 양념한 고기를 볶은 뒤, 미리 손질한 고추를 넣고 다시 볶으면 조리 과정은 마무리된다.
'살림 9단의 만물상'은 센스있는 살림 9단으로 거듭날 수 있는 트렌디한 살림 정보 프로그램. 매주 목요일 오후 11시에 공개된다.
디지털콘텐츠팀 mul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