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달인' 대구 찹쌀떡의 달인… 달지 않고 부드러운 맛의 비결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사진=SBS '생활의 달인' 방송 캡처

'생활의 달인' 찹쌀떡의 달인… 달지 않고 부드러운 맛의 비결은?

'생활의 달인'에 소개된 찹쌀떡 달인이 화제다.

3일 방송되고 9일 재방송 되고 있는 SBS '생활의 달인'에서는 찹쌀떡 달인이 전파를 탔다.

찹쌀떡 맛 하나로 대구광역시 수성구의 한적한 골목을 들썩이게 만든 이가 있다. 주인공은 이정재 달인.

맛의 비밀은 바로 팥소에 있는데 보통의 팥소는 단맛이 특징이라면 달인의 팥소는 단맛을 줄이고 고소한 맛과 담백한 맛이 어우러진 게 특징이다.

그 비법 중 하나는 흔히 볼 수 없는 '거두'라고 불리는 검은팥에 있었다. 사과나무 잎을 소금과 빻아 진액을 뽑아낸 후, 고온으로 달군 가마솥에 볶아 향을 더욱 진하게 했다. 이어 향이 충분히 올라올 때쯤 팥을 투하, 청주를 넣고 함께 푹 쪘다.

한쪽에서는 직접 재배한 사과를 쪄서 준비한 후, 부지깽이나물을 넣고 한 번 더 쪘다. 이어 이를 체에 걸러 내렸고, 물기를 뺀 순두부와 함께 섞었다. 이어 팥과 함께 섞어 끓여주면 달인표 팥소가 완성됐다.

팥소뿐만이 아니다. 쫄깃한 찹쌀떡의 생명인 떡 반죽도 특별하다. 달인은 찹쌀피의 주재료인 찹쌀부터가 남달랐다. 바로 '향찹쌀'을 사용하는 것. 여기에 땅콩을 삶아 곱게 빻아 넣어 고소함을 극대화했다.

달인은 찹쌀떡의 맛을 유지하기 위해 팥과 사과, 고구마까지 직접 농사를 짓는 지극 정성으로 감탄을 자아냈다.

찹쌀떡 달인의 가게는 대구 수성구 달구벌대로641길 17에 위치한 '도리도리떡도리'다.

디지털콘텐츠팀 multi@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