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즈 여행 때 꼭 챙기세요

정상섭 선임기자 verst@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치약·칫솔,신용카드,샌들,정장,생수,멀티탭,멀티어댑터

크루즈선에는 해양 생태계 보호를 위해 비누와 샴푸, 수건 정도만 준비되어 있다. 치약과 칫솔, 면도기, 빗 등 기본 개인용품을 꼭 준비해야 한다.

크루즈 선내 생활은 의외로 걷기의 연속이다. 매일 이용하는 레스토랑, 공연장, 수영장 등이 층수도 다르고 배의 앞뒤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이다. 수영장, 스파에 갈 때 신을 샌들과 편하게 걸어 다닐 수 있는 운동화를 챙기도록 하자.

해외에서 사용 가능한 신용카드를 가져가는 것도 필수다. 크루즈에 오르면 현금을 쓸 일이 없다. 기념품이나 면세품 구입, 바와 스파 이용 등 모든 지출은 선상카드로 이뤄진다.

이를 위해 선상카드와 연결되는 신용카드를 등록해야 한다. 매일 밤에 그날 사용한 내역이 통보되고, 최종 하선 전에 한꺼번에 정산하는 시스템이다. 신용카드가 없을 경우 1인당 150달러 이상의 현금을 예치해야 하는데 무척 번거롭다.

크루즈 일정 중에 반드시 정장을 입어야 하는 저녁 정찬 코스가 두어 차례 정도 있다. 남자는 양복과 셔츠 넥타이 구두를, 여자는 원피스나 드레스를 준비하면 된다. 크루즈에만 있는 특별한 문화인만큼 결혼 예복, 한복, 나비 넥타이 등 일상생활에서 입기 망설여졌던 화려한 옷을 가져가 멋지게 차려입으면 더욱 좋다.

기항지 관광과 선상에서의 활동을 위해 끈 달린 모자와 선글라스, 선크림, 수영복, 운동복을 챙겨야 한다.

객실 카드, 휴대폰 등 간단한 소지품을 넣을 작은 손가방이나 크로스백도 필요하다.

크루즈 객실에는 무료 생수가 제공되지 않는다. 개봉하지 않은 생수는 반입이 가능하므로 하루에 한 병 기준으로 가져가는 것이 좋다. 좋아하는 과자나 군것질 거리, 컵라면 등도 챙기면 유용하다. 다만 반찬류 등 진공 포장되지 않은 식품과 과일 등은 반입 금지 품목이다. 술 종류도 갖고 들어갈 수 없다. 승무원이 보관하고 있다가 하선 때 돌려받을 수 있다.

전압은 110V와 220V 모두 사용이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콘센트가 부족하다. 멀티 어댑터와 멀티탭을 챙기도록 한다.

크루즈 여행을 200% 즐기려면 먼저 배 안에 어떤 시설이, 어디에 있는지 잘 알아두자. 승선 당일 저녁에 개최되는 환영 승선 설명회와 선내 투어에 꼭 참석해 식당, 공연장 등의 위치와 연결 동선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매일 저녁에 객실로 배달되는 선상 신문은 반드시 챙겨 봐야 한다. 날마다 열리는 각종 이벤트와 공연, 식사 시간, 기항지 안내, 일출·일몰 시각, 해상 날씨 등 모든 정보를 알차게 담고 있다.

항해 중인 크루즈에서는 비행기 안과 마찬가지로 음성과 데이터 로밍, 포켓 와이파이가 지원되지 않는다. 선내 와이파이를 이용해야 하는데, 비싸고 속도도 느리다. 느긋한 마음으로 크루즈 여행을 즐기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출발 전에 ‘마이코스타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해 놓으면 선내에 있는 가족, 친구와 무료로 채팅을 통해 연락할 수 있다. 정상섭 선임기자


정상섭 선임기자 verst@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