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대학 복수전공·해외복수학위] 복수전공 보건·사범계열 외 가능 해외복수학위 최대 32개 대학 연결
복수전공과 해외복수학위제는 취업이 어려운 현실 속에서 2개 이상의 전공을 이수할 수 있어 취업에 유리한 측면이 있다. 사진은 지난달 30일 부산진로진학지원센터에서 열린 2020학년도 부산지역 대학 입시 설명회 모습. 부산진로진학지원센터 제공
복수전공(plural major) 제도는 재학하고 있는 대학에서 선택한 전공 외에 추가로 1개 이상의 전공과정을 이수하는 것을 말한다.
부전공(minor)제도와의 차이점은 복수전공은 주전공과 더불어 학위를 추가로 받을 수 있으나, 부전공은 주전공 하나만 학위를 받는다. 복수전공 제도는 주전공과 같은 조건의 학점을 이수해야 해 재학기간이 길어질 수도 있다. 복수전공이 불가능한 학과도 있다. 하지만 이 제도는 취업이 힘든 현 사회환경에서 2개 이상의 전공을 이수함에 따라서 취업 가능성을 높힐 수 있다. 특히 인문사회계열의 경우 자연계열 보다 상대적으로 취업이 힘든 상황에서 자연계열학과와의 복수전공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된다. 또한 합격 컷이 상대적으로 낮은 학과로 진학해 높은 학과와 복수전공을 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만하다. 그러나 이와 같은 복수전공의 경우 목적과 연계학과와의 관련성을 신중히 생각해야 그 효율성을 높힐 수 있으며, 간호학과처럼 국가고시를 실시하는 경우 대학에서는 복수전공이 허락되나 간호사 자격시험을 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동명대, 유아교육·간호·군사학과 제외
부산대, 1학년 수료학점 이수자 해당
부산외대, 美 3개·日 5개교 등과 교류
신라대, 중국 18개 대학과 협약 체결
부산지역 대학별 복수전공의 모든 것
부산지역 대학의 경우는 큰 제한사항 없이 복수전공을 이수 할 수 있는 문이 열려있는 편이다. 2학년이나 3학년부터 복수전공과정을 이수할 수 있으며, 보건계열이나 사범계열 등 대학이 제시하는 특수학과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학과가 복수전공을 이수할 수 있다.
경성대의 경우는 2개 학기를 이수해야 하며 물리치료, 간호, 건축학전공은 복수전공을 할 수 없다.
고신대는 35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하며 의예, 간호, 작업치료, 시각디자인학과는 복수전공을 할 수 없다.
동명대의 경우는 1학년 이상이면 이수가 가능하며 유아교육, 간호, 군사학과는 복수전공 이수가 불가능하다.
동서대는 2학년이상, 평점 2.0 이상이면 복수전공을 이수할 수 있으며 제한 학과는 없다.
동아대는 1학년 이상, 평점평균 순으로 이수자격을 부여하며 의예, 건축, 교육관련학과는 복수전공을 할 수 없다.
동의대의 경우 2~3학년 재학 중인 학생은 모두 복수전공을 이수할 수 있으나, 한의학, 간호, 임상병리, 치위생, 방사선, 의료경영, 물리치료, 건축, 유아교육(단, 한의학과 간호는 타 학과로 복수전공이 안 됨)학과는 복수전공이 불가능하다.
부경대는 2학년 이상, 직전 2개 학기 평점평균 2.5 이상이어야 복수전공을 이수할 수 있으나 간호, 글로벌자율전공학부는 복수전공이 불가능하며, 교육관련학과는 결원 발생 시 전입이 가능하다.
부산가톨릭대는 2~4학년 1학기 재학 중인 학생이 이수 가능하며 간호, 임상병리, 물리치료, 방사선, 치기공, 병원경영학과는 복수전공을 할 수 없다.
부산대는 1학년 수료학점 이수자가 해당되며 의과대학, 간호, 건축학전공, 디자인, 음악, 무용, 미술, 조형, 사범대(교직 이수 모집단위 가능)는 복수전공이 불가능하다.
부산외대는 2학년부터 이수가 가능하며 파이데이아창의인재학과를 제외하고는 모든 학과에서 복수전공이 가능하다. 부산외대의 경우 아주 다양한 외국어 학과들이 개설도 있어 비언어관련학과와 언어관련학과와의 연계나 언어관련 학과들로 복수전공을 하게 되면 효율성이 높을 것이라 생각된다.
신라대는 33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며 간호, 물리치료, 치위생, 건축학전공(5년제), 항공학부, 사범대(교직 이수 모집단위 가능)는 복수전공을 할 수 없다.
영산대는 2개학기 등록자의 경우 이수가 가능하며 간호, 물리치료, 치위생학과는 복수전공이 불가능하다.
인제대는 2학년 이상이면 복수전공이 가능하나 의학, 간호, 임상병리, 물리치료, 작업치료, 특수교육, 유아교육, 건축, 음악학과는 복수전공을 할 수 없다.
한국해양대도 2학년 이상이면 복수전공이 가능하며 해사대학과 해양체육학과는 복수전공이 불가능하다.
해외복수학위의 모든 것
복수전공이 동일 대학에서 2개 이상의 학위를 취득하는 것이라면, 복수학위는 같은 기간 동안 서로 다른 대학에서 별도의 학위를 수여받는 것을 얘기한다. 해외복수학위의 경우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대학에서 2~3년 공부를 하고, 외국대학에서 1~2년 공부 후 양쪽에서 모두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등록금은 우리나라 대학에만 내는 경우도 있고, 해당국가나 외국대학의 상황에 따라서 일부 부담할 수도 있다. 모든 대학에서 운영되는 것은 아니며, 운영하더라도 일부학과에 제한될 수도 있다. 부산지역 대학의 경우 경성대 고신대 동명대 동아대 부경대 부산가톨릭대 부산외대 신라대가 운영하고 있다. 국내 대학 인지도 또는 외국 대학에서 학위를 받고 싶은데 경비가 걱정되는 경우 이 제도를 활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생각된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해외복수학위취득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대학은 부산외국어대학으로 해외 32개 대학과 연결돼 있다.
경성대의 경우 2년은 우리나라 대학에서, 나머지 2년은 중국에서 공부하며 중국 3개 대학과 해외복수학위를 체결하고 있다. 대상은 전학과에 해당된다.
고신대는 2년 우리나라 대학에서 공부하고, 2년 중국에서 보낸다. 중국 1개 대학과 해외복수학위를 체결하고 있으며, 대상은 중국학과에 해당된다.
동명대도 우리나라에서 2년 공부하고, 2년은 외국대학에서 공부하는데 동명대 컴퓨터공, 전자 및 의용공학부, 기계공학부, 메카트로닉스공학부, 조선해양공학부는 미국 SIUE대학의 컴퓨터공, 전기공, 기계공, 산업공학과와 체결돼 있다. 불교문화전공의 경우 대만 불광대학교 불교연구학과와 맺어져 있다.
동아대의 경우 경영, 경영정보, 국제무역, 관광경영학과는 우리나라에서 2년, 미국 WMU대학교 경영대학에서 2년 공부한다. 아일랜드의 경우는 우리나라에서 3년 아일랜드 I.T.Carlow대학교 경영대학에서 1년 공부하고 복수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또한 동아대의 기계공, 전자공, 컴퓨터공학과는 동아대에서 3년 아일랜드 I.T.Carlow대학교 공과대학에서 1년 공부하는 프로그램이다.
부경대는 우리나라 대학에서 2년, 외국대학에서 2년 공부하는 시스템으로 일본 가나자와대학교는 국제학과, 돗토리대학교는 지역정책, 교육, 환경, 지역문화 학과와 체결되어 있으며, 미국 노던주립대학교와는 전공 일치하는 전학과와 맺어져 있다.
부산가톨릭대학은 노인복지, 사회복지, 사회복지상담학과가 우리나라에서 3년 일본 성카타리나대학교의 인간건강복지학부에서 2년 공부한 후 복수학위를 취득 할 수 있다.
부산외국어대의 경우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해외복수학위가 체결돼 있는 대학으로 미국 3개교, 영국 1개교, 호주 2개교, 중국 17개교, 베트남 4개교, 일본 5개교 총 32개 해외대학과 연결돼 있다. 특히 파이데이아창의인재학과는 해외복수학위 취득에 아주 적합한 학과로 수능 영어 1등급이고 국어, 수학 등급 합이 3이내 일 경우 부산외대 4년등록금 면제뿐만 아니라 외국대학 2년등록금을 지원하며, 교재구입비로 학기당 150만 원을 지급한다.
신라대의 경우 미국 1개교, 중국 18개교, 말레이시아 1개교, 필리핀 1개교 총 21개 해외대학과 연결돼 있다.
동서대 동아시아학과의 경우 상위 70% 학생은 4년 등록금을 면제하며(30%는 2분의 1 면제) 일본과 중국을 각 2개학기(1년)씩 이동수업을 해 2년간 외국에서 공부를 한다. 국가 이동에 따른 항공료와 체재비도 차등 지급하며, 중국학기의 수업은 기숙사도 무료로 제공한다. 현재는 해외복수학위 취득 프로그램이 운영되지 않지만, 향후 취득 할 수 있도록 추진 중이다. 구체적인 정보는 ‘부산교육청진로진학지원센터(https://dream.pen.go.kr/center/)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 2020부산지역대학설명회자료(학부모, 2019.05.16.)에 탑재돼 있다. 김진성 기자 edu@busan.com
김진성기자 jskim@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