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위성정당 반대·재난기본소득 도입, 지역 민심 귀 기울여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더불어민주당의 영남지역 주요 정치인들이 여권 주류의 움직임과 달리 ‘비례연합정당’ 반대와 재난기본소득 도입을 요구하는 입장을 잇따라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이들은 모두 민주당 내에서 차기 주자군으로 꼽히는 인물들로 당내 파장이 적잖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런 주장은 4·15 총선을 불과 한 달여 앞두고 나온 것이란 점에서 지역 민심의 반영이라고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지역 민심이 그렇게 돌아간다면 정부·여당은 이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마땅하다.

여당 내 부산과 경남 선거를 책임지고 있는 김영춘·김두관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어제 공개적으로 비례연합정당 반대 뜻을 밝혔다. 모두 집권 여당으로서 원칙과 명분을 지키고 보호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점을 이유로 꼽았다. 총선을 앞두고 술렁이는 지역 민심을 숙고해 내린 결론일 것이다. 하루 앞서는 이재명 경기지사 역시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모두 지역을 대표하는 정치인으로서 위성정당에 비판적인 지역 민심을 외면할 수 없었던 것이다.

김경수 경남지사가 불을 지핀 ‘전 국민에게 100만 원’ 재난기본소득 제안도 김부겸 의원, 이재명 경기지사까지 가세해 공감대를 넓히며 역시 정부·여당과 각을 세우는 모양새다. 정부·여당은 지난 추경안에 이 부분이 반영된 데다 시간도 없다며 거부하고 있다. 야당의 총선용 선심 쓰기라는 지적도 신경 쓰였을 것이다. 그러나 마냥 그렇게만 볼 것은 아니다. 코로나19로 대구·경북은 물론 전국이 만신창이가 됐다면 이를 되살리는 데에도 ‘극약 처방’을 생각해 볼 수도 있지 않겠는가.

정부·여당은 여당 내 이 같은 주장을 지역 민심의 표출로 여기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코로나19로 밑바닥 민심이 흉흉하지 않다면 어떻게 여당 내에서 정부·여당과 각을 세우는 이러한 주장들이 봇물 터지듯 나오겠는가. 정부·여당이 이를 허투루 보아 넘겨서는 안 되는 이유다. 지금 국민은 코로나19로 경제 사정은 물론 폐쇄적인 일상생활에 지칠 대로 지쳐 있다. 이럴 때일수록 정부·여당은 지역 민심을 어루만지는데 절대로 인색해서는 안 된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